기사 메일전송
산업부, 간접수출 중소·중견기업 대상 무역보험 지원 최초 시행 - 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KTNET, KB국민·신한·KEB하나은행 간 업무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17-11-23 16:13:00
기사수정
    일자리 공급망 보증 지원 구조
[시사인경제]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2일 오후 3시 무역보험공사에서 중소·중견기업 수출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새로운 무역금융 제도로서 일자리 공급망 금융을 제공하기 위해 수출 유관기관(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3개 시중은행(KB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2일 오후 3시 무역보험공사에서 중소·중견기업 수출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새로운 무역금융 제도로서 일자리 공급망 금융을 제공하기 위해 수출 유관기관(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3개 시중은행(KB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자리 공급망 보증이 도입되면 간접수출기업, 수출기업, 은행 모두에게 이익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 수출 공급망의 경쟁력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서비스 수출도 촉진하는 일석오조(一石五鳥)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동 보증은 직접수출 기업 외에 수출기업(주로 대기업)에 납품하는 간접수출 중소·중견기업으로 무역보험 수혜범위를 확대한 최초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수출용 원부자재 납품 중소·중견기업들은 납품후 통상 1~2개월 후에 대금을 지급받아 유동성 애로를 겪어왔으며, 매출채권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려고 해도 신용도가 낮아 이자부담이 크고 현금성 자산 또는 부동산 등 추가담보 제공을 요구받아 사실상 이용이 어려웠다.

하지만 금번 보증 도입으로 납품 중소·중견기업들이 희망할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매출채권을 매각함으로써, 대금을 은행으로부터 즉시 지급받을 수 있어 자금 애로를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외 수입업체가 외상기간 연장을 요구(예: 선적후 2개월 → 3개월)할 경우, 수출기업들은 국내 납품기업에 부담 전가 없이 원부자재 납품 거래 외상기간을 늘릴 수 있어 바이어 요구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 구조 측면에서는 납품기업과 수출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해 보다 튼튼한 수출 공급망을 구축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역보험공사에 따르면, ’22년까지 약 3조원의 일자리 공급망 보증 지원시 최대 7천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간접수출 보증 대상에 원부자재 등 물품 외에 콘텐츠, 소프트웨어(SW) 등 서비스도 포함해 서비스 수출 촉진을 지원한다.

은행 입장에서도 무보가 대금지급을 보증함에 따라 기존 매출채권담보 대출보다 리스크 부담을 낮출 수 있고, 대출 시장을 확대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협약 참여기관은 오는 2018년 5월 1일 구매확인서 발급 의무화 시점에 맞추어 일자리 공급망 보증 제도를 본격 시행할 수 있도록 내년 3월까지 전산 시스템 구축, 내규 개정 등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향후 6개월간 무역협회 등을 통해 수출기업, 납품 중소·중견기업이 동 보증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안내할 방침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들의 간접수출 규모가 연간 80조원*에 이를 정도로 전체 수출에서의 기여도가 큼에도 불구하고 정책적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어 왔다”라고 평가하고, “수출 활력을 높이고 수출을 통해 국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도록 수출 원부자재 납품 중소·중견기업들의 유동성 확보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앞으로도 수출 증대가 국내 일자리 창출과 실질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새로운 무역금융 상품을 개발·도입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2000
  • 기사등록 2017-11-23 16:13: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