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러닝, 전략적 지원통해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 - 제3차 이러닝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 기본계획 수립
  • 기사등록 2017-03-02 10:14:00
기사수정
    산업통상자원부

[시사인경제]산업통상자원부 이러닝진흥위원회는 이러닝산업의 신성장 동력화 전략을 담은『제3차 이러닝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 기본계획(2017∼2019)』을 서면심의·의결을 통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관계부처가 함께 마련한 금번 3차 기본계획은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등을 활용한 맞춤형·실감형 첨단 교육을 실현하는 이러닝 신성장 유망분야를 발굴·지원하고, 학교교육, 산업훈련 등 사회전반에 이러닝 활용 확산, 우리 이러닝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 등 이러닝산업의 신시장 창출 촉진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닝 신성장 산업포럼, 이러닝 新 비즈니스 모델 공모전 등을 통해 유망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사업화 지원한다.

창의적 아이디어가 신시장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러닝 전용 R&D 과제’를 마련하고, 공학, 과학, 교육 등 융합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지원하는 ‘이러닝 신성장 융합랩(가칭)’ 운영한다.

이러닝 활용 촉진을 위해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ICT 기술을 활용한 테스트베드형 ‘첨단 미래학교’를 시범 운영하고, SW 교육, 중등 자유학기제 등 새로운 교육과정에 이러닝을 활용하며, 대학 온라인 공개강좌(MOOC) 개발을 확대한다.

고비용, 고위험 직업훈련을 대체하는 가상훈련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주로 집합교육을 통해서 실시되는 안전, 위생 등 법정교육을 이러닝으로 제공하여 교육 대상자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러닝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민·관 협력 ‘이러닝 해외진출 협의체’를 구성·운영하여 교육 ODA 사업 연계, 현지화(번역, 플랫폼 변환 등) 및 현지 정보제공 등 해외진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이러닝 해외시장 개척단(이러닝 기업)의 해외시장 조사, 해외로드쇼 등 활동 지원한다.

동남아·중남미 등 개도국은 G2G 프로젝트, 교육 ODA 연계 사업을 중심으로 이러닝 해외진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유럽·북미 등 선진국은 전시회, 해외 바이어 상담회 등 B2B 중심으로 추진한다.

지속성장 기반 강화를 위해 공정한 시장환경 조성을 위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 활용도를 높이는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불공정 거래행위 피해사례 모니터링 하고, 이러닝산업 인력양성을 위해 직업훈련기관의 현장실습 훈련과정을 활성화하고, 이러닝 콘텐츠 개발, 학습시스템 개발 등 NCS 기반 이러닝 자격(국가기술자격, 국가공인민간자격 등) 신설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6352
  • 기사등록 2017-03-02 10:1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을지연습" 오산시에 바란다 오늘부터 오산시는 나흘간의 일정으로 ‘2025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적 차원의 비상 대비 훈련이지만, 그 의미와 효과는 결국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의례적 행사에 그쳐서는 안 된다. 오산시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진정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시민 안전...
  2.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3.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