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박진영 기자 =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옛길 ‘경기도 삼남길’ 전 구간이 개통했다. 경기도와 과천·안양·의왕·수원·화성·오산·평택시, 경기문화재단, (사)아름다운도보여행, 코오롱스포츠는 5월 25일(토) 오전 9시부터 과천시청 광장에서 경기도 삼남길 전체구간(과천~평택, 90.1km) 개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수영 경기도 부지사를 비롯하여, 과천시 등 5개 시 부시장, 경기문화재단 엄기영 대표이사, 코오롱스포츠 윤재은 본부장, (사)아름다운도보여행 손성일 이사장, 과천향교 최종수 전교 등 주요 인사와 도민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전 행사로 길놀이(광개토사물놀이)와 축연무(한뫼국악예술단) 공연이 펼쳐져 삼남길 개통을 축하하고, 본 행사에서는 삼남길 동영상 상영, 이광수 명인의 비나리, 개통기념 퍼포먼스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개통식에 이어 1,000여명의 도민이 함께하는 삼남길 걷기 행사가 열렸다. 참여자들은 행사장에서 남태령까지 약 4km(한양관문길)를 함께 걸으며 삼남길 지도에 해당 구간 스탬프를 찍고 사진을 촬영하는 등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걷기를 즐겼다.
 
삼남길은 한양에서 경기도를 거쳐 각각 충청수영과 해남 땅끝마을, 통영으로 이어지는 조선시대 육로교통의 중심축이었던 삼남대로를 기본 원형으로 한 도보길이다. 삼남길 경기도 전체구간은 옛 길을 고증하여 원형을 확인하고 끊어지거나 사라진 도로 대신 걷기 좋은 대체로를 개척하여 완성했으며 총 길이는 90.1km이다.
 
삼남길 경기도 구간은 과천의 제1길(한양관문길)부터 평택의 제10길(소사원길)에 이르기까지 온온사, 인덕원터, 임영대군 묘역, 사근행궁터, 지지대비, 용주사, 독산성, 진위향교, 대동법기념비 등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역사문화 체험이 가능하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해 수원·화성·오산 구간 개통에 이어 경기도 전체구간을 개통함으로써 전국단위의 도보길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하고 “향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역사문화탐방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2017년까지 삼남길 외에도 의주대로, 영남대로 등 경기도 지역의 옛길을 고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도보길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올 초부터 경기도 옛길의 역사와 문화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답사하는 ‘경기도 옛길 아카데미(연 4기 개설)’, 경기도 옛길 자원봉사 프로그램인 ‘클린 옛길 자원봉사(연 4회 개최)’, 각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멘토와 함께 걷는 옛길(매월 1회 개최)’, 매월 주어진 테마에 맞춰 인증사진과 후기를 응모하면 우수작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테마가 있는 옛길 365(상시)’, 경기도 옛길 종주 프로그램(수시) 등을 진행 중이다.




경기도 옛길 프로그램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나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청소년은 경기문화재단이 운영 중인 ‘경기도 옛길(삼남길)’ 인터넷 커뮤니티나 (사)아름다운도보여행이 운영 중인 ‘삼남길’ 공식 블로그를 통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456
  • 기사등록 2013-05-26 09:2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2.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3.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4.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5. 경기도, 올 한해 25명에게 공익제보 포상금 9,977만 원 지급 경기도 감사위원회는 2025년 한 해 동안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등을 통해 신고한 공익제보자 25명에 총 9,977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16일 밝혔다.경기도 공익제보지원위원회는 올해 4차례에 걸쳐 공익제보자 포상 등을 심의했다. 지난 15일 열린 2025년 제4차 공익제보지원위원회에서는 건강·환경·안전·부패 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