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경필 경기도지사,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에 적극 협조할 것" - 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방안 정책토론회서 의원 역량 및 대 집행부 견제 기능 강화 등 강조
  • 기사등록 2016-04-21 09:13:00
기사수정

 【시사인경제】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회의 의정기능 강화를 위해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 지사는 20일 오후 2시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경기도는 예결위 상임위화를 포함한 의회 기능 강화에 동의하고 있고, 뒷받침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도의회가 의지를 모아준다면 의회 기능 강화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국회의 쪽지예산과 수박 겉핥기식 예산심의를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결위 상임위화 등 의정 기능 강화를 통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남 지사는 “국회가 아직 예결위 상임위화는 도입하고 있지 않지만 입법조사처, 예산정책처 같은 국회의원 역량 강화 기능이 이미 있고 교섭단체에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방의회의 기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의회 의정 기능 강화를 위해 의원 개인의 역량 강화, 교섭단체의 정책능력 강화,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 강화 등 세 가지 차원의 강화가 필요하다.”며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입법조사 및 예산정책 기능 확충 방안, 교섭단체 내 정책위원회 설치, 예결위원회 상임위화 등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김현삼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을 좌장으로, 오완석・김영환 의원(이상 더민주), 지미연・최호 의원(이상 새누리)과 황성태 도 기획조정실장, 국회 예산정책처 박홍엽 과장, 국회의정연수원 윤진훈 교수, 경기연구원 조성호 박사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9126
  • 기사등록 2016-04-21 09:13: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2. 곽미정 박사, 청소년 범죄예방 공로로 법무부 장관 표창 수상 오산시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오산지구위원회(회장 황선명)는 지난 22일 열린 "2025년 정기총회 및 결산보고회"에서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곽미정 박사가 법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김근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위원 및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
  3.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 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
  4.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5.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2026년 민생·복지 예산 지켜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경기도의 2026년도 예산안이 40조 577억 원으로 편성된 가운데, 본예산 의결 과정에서 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민생예산과 복지예산을 지켜내기 위해 끝까지 책임 있는 견제와 협의를 이어갔다.  특히 국민의힘은 집행부 예산안에 반영된 복지 분야의 과도한 삭감과 구조적 후퇴를 강하게 지적하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