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적 공룡학자들 화성에 온다 ‘2013 화성 국제 공룡탐사 심포지엄’
  • 기사등록 2013-12-04 08:46: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임성택 기자 = 중생대 화석이 놀랄 만큼 다양하게 묻혀있다는 고비사막은 자욱한 모래바람과 황량함으로 발굴 작업이 어렵기로도 유명하다. 그 고비사막에서 5년 동안 엎드려 희귀 공룡화석을 찾아낸 국제적 공룡학자들이 4일 화성시를 찾아온다.
 
화성시는 4일부터 6일까지 화성시 롤링힐스 호텔에서 국내외 세계적 공룡학자 200여명이 참석하는 ‘2013 화성 국제 공룡탐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화성시가 2006년부터 5년간 지원 추진한 ‘한-몽 국제공룡탐사(Korea Mongolia International Dinosaur Expedition, KID)’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하는 자리로 세계 공룡학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몽 국제공룡탐사 프로젝트’에는 한국, 몽골,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아르헨티나, 포르투갈, 스웨덴, 호주 등 총 10개국 30명의 공룡학자들이 참여했으며, 한국이 주관하는 최초의 국제공룡탐사이자 고비사막 공룡탐사 역사 중 최초의 다국적 공룡탐사대라는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루이스 제이콥스 박사, 마이크 노렐 박사를 비롯해 한-몽 공룡탐사 프로젝트에 참여한 전문가들이 몽골 고비사막의 중생대 공룡지층을 조사 발굴한 결과를 발표한다.
 
또한, 이를 통해 확보한 694개체 5톤 분량의 공룡화석을 일부 공개하고 전시할 예정으로, 일반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타르보사우르스’ 공룡화석의 레플리카(복제품)와 2009년 발견된 ‘타르키아’ 공룡화석도 포함되어 있다.
 
타르키아는 갑옷공룡으로 백악기 후기(7000만년전)에 살았으며 몸길이 6m에 2.5톤정도 크기의 초식공룡으로, 이번에 발견된 머리화석(두개골)은 거의 완전한 상태로 발굴된 진품화석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통상 화석의 원석 비율이 70% 이상이면 진품화석으로 분류된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우리나라 공룡(척추고생학) 연구에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시표본 확보와 지속적인 공룡(척추고생물학)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장고와 맞춤형 전시관 등을 갖춘 자연사박물관을 완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 창의비전담당관실은 보존 및 연구시설을 방문객들이 최대한 직접 관람할 수 있게 하는 등 차별화된 개방형 시설로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화성시는 캐나다 알바타주 로얄 티렐 박물관과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상호 교환 전시 및 국제적 관심사에 대한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823
  • 기사등록 2013-12-04 08:4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2.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3.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4.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5. 경기도, 올 한해 25명에게 공익제보 포상금 9,977만 원 지급 경기도 감사위원회는 2025년 한 해 동안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등을 통해 신고한 공익제보자 25명에 총 9,977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16일 밝혔다.경기도 공익제보지원위원회는 올해 4차례에 걸쳐 공익제보자 포상 등을 심의했다. 지난 15일 열린 2025년 제4차 공익제보지원위원회에서는 건강·환경·안전·부패 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