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 입법조사처, 자치분권 시대 걸맞게 중앙의 특별지방행정기관 정비 서둘러야
  • 기사등록 2021-01-20 21:47:43
기사수정

국회입법조사처는 20일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설치 현황과 개선과제'를 다룬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경기인뉴스 자료사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자치분권 시대 걸맞게 중앙의 특별지방행정기관 정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일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설치 현황과 개선과제'를 다룬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특별지방행정기관은 지방자치가 실시된 이후 정비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어 역대 정부가 주요 과제로 추진했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별지방행정기관이란 특정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되어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사무를 관장하는 국가의 지방행정기관을 말한다.

특별지방행정기관은 2020년 5월 기준 전국에 총 5137개가 있다.


이 중에서 1차 기관(기획·관할구역 업무 총괄) 256개, 2차 기관 822개, 3차 기관이 4059개임. 유형별로 보면, 공안행정기관이 2734개(53.2%), 현업 행정기관이 1,839개(35.8%), 기타 행정기관이 312개(6.1%), 세무행정기관이 204개(4.0%), 고용행정기관이 48개(0.9%)이다.

입법조사처는 향후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정비방안을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간의 협의를 통해 이양이 확정된 특별지방행정기관 사무를 효과적으로 이양하기 위해서 '(가칭)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지방일괄이양을 위한 법률안'을 제정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시했다.


또 지방이양 대상 분야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해당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참여해 이양 범위와 방식 등을 협의할 수 있도록 합리적 절차를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입법조사처는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지방이양 시 인력·예산·정보·기술 등이 적시에 전환되는데 필요한 지원체계가 구축될 필요가있음. 이와 더불어 지자체는 이양을 받은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사무 수행을 위해 전문직 강화 및 확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65036
  • 기사등록 2021-01-20 21:47:4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교육청,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6일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을 개최한다. 깊이있는 수업 비전 공유로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의 교실수업 혁신 분위기 확산에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도교육청은 교사가 학생의 사유 능력을 키우고 성장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 수업 역량 강화에 다양.
  2. “재난지원금이 숨겨진 빚으로”… 이혜원 의원, 이재명 前 지사 행정 강도 높게 비판 경기도의회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은 민선7기 당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집행한 재난지원금 정책에 대해 “경기도의 미래세대에 재정 부담을 전가한 무책임한 행정”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이 의원은 2021년 전 도정이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지급한 재난지원금에 대해, “도민 세금 부담과는 무관하다”는 당...
  3. 크리스토퍼 20대 총동문회, 단양 느티나무학교에서 야유회 성료 크리스토퍼 20대 총동문회(총동문회장 문경옥)는 지난 4월 19일(토), 충청북도 단양군 어상천면에 위치한 느티나무학교에서 총동문 야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야유회는 “응답하라 크리스토퍼! 우리 함께 학교 가자”라는 슬로건 아래, 동문 간의 우애를 다지고 화합을 도모하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되었으며, 다양한 레크리에...
  4. 화성도시공사, 승하차 안전도우미 활동으로 현장 중심 교통약자 배려 실천 화성도시공사(사장 한병홍, 이하 HU공사)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와 실질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승‧하차 안전도우미 활동을 성공적으로 전개했다. 이번 활동은 지역사회 중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과 교통복지 증진이라는 공사의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것으로, 발안 만세시장 장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