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에 수도권 대체매립지 조성...매립지 후보 선정 공고 낼 것 - 인천 독자적 매립지 조성하기로
  • 기사등록 2020-11-19 18:45:12
기사수정

지난 12일 인천시 영흥도에서 쓰레기 매립지 반대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경기인뉴스 자료사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수도권 대첵 매립지가 경기도에 조성될 전망이다.

 

경기도와 서울시는 2025년이면 포화상태에 이르는 수도권매립장을 대체할 매립지를 선정하기로 17일 의견을 모았다.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는 이날 수도권매립장 대체매립지 후보 선정 공고를 조만간 내기로 했다. 


공모 기간은 최대 60일까지다. 대체매립지는 경기도에서 선정하고 경기도에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건설폐기물의 직접 매립을 최소화하고 중간처리업체를 거쳐 최대한 재활용 처리한 뒤 잔재물만 파묻는 방안도 논의했다. 공사장폐기물은 내년부터 매년 10%씩 감축해 2025년엔 50%로 감축하는 안도 협의했다. 각 시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용량에 대해서 환경부가 조정해 추후 세부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2025년까지 9개 시군의 소각시설을 확충하고, 매립시설이 없는 22개 시군을 4개 권역으로 묶어 매립지를 보유한 5개 시군과 공동 사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도는 소각시설이 없거나 처리용량이 부족한 시군, 민간위탁 의존도가 높은 시군에 대해 2025년까지 소각시설 조기 확충을 독려하기로 했다.

 

현재 수도권매립장은 인천 서구 검단·검암동에 있으며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가 함께 사용하고 있다.

 

이번 경기도와 서울시의 대체매립지 조성 공모 신청은 인천시가 2026년부터 자체 매립지를 독자적으로 확보하기로 한 데 따른 대책이다. 대체매립지 부지로 선정된 인천시 옹진군 영흥면은 매립지 조성을 반대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64612
  • 기사등록 2020-11-19 18:45: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