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향교 대성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 문화재위원회 심의 거쳐 확정 예정… 수원시에서 지정된 12번째 보물 - 정조의 어명 받아 1795년 20칸 규모로 다시 지은 목조 건축물
  • 기사등록 2020-11-06 13:22:23
기사수정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문화재청이 6일 보물 지정을 예고한 수원향교 대성전(팔달구 교동)은 예고 기간(30)이 지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이 확정될 예정이다수원시에서 보물로 지정된 12번째 문화재다.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수원향교 대성전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향교는 13세기 말 당시 수원의 읍치(邑治지방 고을의 중심 공간)였던 화산 앞에 건립됐는데, 1789년 수원 읍치를 팔달산 아래로 이전하면서 수원향교도 현재 위치로 이건(移建)했다. 1795(정조 19정조대왕의 명으로 중건(重建)했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수원향교 대성전은 정조의 어명을 받아 179520칸 규모로 다시 지은 건물로 건립과정은 「화성성역의궤」 등 문헌에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정면 5·측면 3칸 겹처마(2단의 서까래로 구성된 처마맞배지붕(지붕면이 양면으로 경사가 잇는 지붕목조 건축물이다.

 

수원향교 대성전은 서울 문묘·나주향교·상주향교·제주향교·대정향교 대성전과 더불어 현존하는 조선 시대 향교 대성전 중 손꼽히는 규모다경기도 내 향교 대성전 중 가장 큰 규모다.

 

전체적인 가구(架構)법이나 주요 부재(部材)의 치목(治木기법의장(意匠기법 등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 관영 건축 기술한국 건축사의 기술적 변천을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대성전은 공자의 위패(位牌)를 모시는 전각(殿閣)을 말한다수원향교 대성전에는 공자 등 25현의 위패가 봉안돼 있다.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수원향교 대성전 내부 (사진=수원시)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향교건축 중 국가에서 주도한 관영 건축은 드물다대지 조성부터 기단목조 가구 구성지붕세부 의장에 이르기까지 전국에서 동원된 기술자들이 양질의 재료를 솜씨 좋게 가공해 완성한 건물로역사적·예술적·학술적 의미에서 보물로 지정 가치가 있다고 지정 예고 사유를 밝혔다.

 

향교는 고려·조선 시대의 지방 교육기관으로 공자와 유현(儒賢)들을 추모하는 제향(祭享공간과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공간이 있다수원향교는 수원 신읍치 조성과 함께 이건(移建)된 독특한 사례로수원화성 축성과 함께 화성유수부로 승격된 도시의 위상에 맞게 격식을 충실히 갖춘 향교다. 1983년 경기도 문화재자료 1호로 지정됐다.

 

이상수 문화예술과장은 지난해 8월 화령전 운한각·복도각·이안청의 보물 지정에 이어 이번 수원향교 대성전까지정조대왕과 관련된 유적이 추숭(追崇)될 수 있어 기쁘다수원화성뿐 아니라수원향교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64512
  • 기사등록 2020-11-06 13:22: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을지연습" 오산시에 바란다 오늘부터 오산시는 나흘간의 일정으로 ‘2025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적 차원의 비상 대비 훈련이지만, 그 의미와 효과는 결국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의례적 행사에 그쳐서는 안 된다. 오산시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진정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시민 안전...
  2.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3.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