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수인선 전구간 개통...서수원 전철시대 제2막 열려 - 고색동~ 오목천~어천~한대앞 총 연장 20㎞...수원~인천 간 소요시간 30분 단축
  • 기사등록 2020-08-04 09:20:31
기사수정

수원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는 3일 수인선 열차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사진=수원시)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오는 9월 수인선 전구간이 개통된다. 1937년 개통돼 1995년 폐선된 수인선 협궤철도 노선 복원으로 서수원 전철 시대의 2막이 열리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원~인천 간 소요시간이 30분 넘게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원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는 3일 수인선 열차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과 김기정 수원시의회 부의장, 김용두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장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수원시 등에 따르면 수원과 인천을 잇는 수인선 3단계(수원~한대앞) 구간 공사가 완료됐다. 이에 8월말까지 시설물 검증시험을 거쳐 9월부터 개통된다.

개통을 앞둔 수인선 수원 구간은 총연장 20㎞로 총 사업비 9500억원이 투입됐다. 


수원시 구간에서는 고색동 지역과 오목천지역을 지나고 화성시 구간에서는 어천 야목 사리를 지나 안산 한대앞역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수원에서 인천까지 소요시간은 55분인데 기존의 1호선으로 환승해 인천으로 가는 노선 소요시간은 90분 가까이 걸린다. 수원~인천 간 소요시간이 35분이나 단축된다.


이번에 개통되는 수인선은 당초 지상철로 계획됐었지만 주민 요구에 따라 지하철로 계획을 변경 개통하게 됐다. 지하화를 통해 남게될 상부공간을 시민들에게 친환경적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주민 편익 시설 사업을 추진 중이다.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은 "수인선으로 수원시민들의 교통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유기적 업무협조 체계를 유지해 이용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수인선 노선도 (자료=수원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63859
  • 기사등록 2020-08-04 09:20:3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