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산시,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 본격화 - 안산도시개발 한전KPS 포스코건설 KT 등 7개 기관과 업무협약
  • 기사등록 2020-06-17 22:26: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안산시가 수소를 주거와 교통의 주 에너지원으로 하는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을 본격화한다.


안산시는 지난해 말 울산, 전북 전주·완주와 함께 국토교통부의 수소시범도시 사업지로 선정됐다.


시는 이에 따라 2022년까지 국·도비 189억을 포함한 총 29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수소 생산부터 저장, 이송, 활용까지 수소 관련 종합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화호조력발전소의 잉여전력을 활용한 수소생산 실증 사업까지 진행한다.


올해 연말까지 수소시범도시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1월 시설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안산시는 수소시범도시 사업으로 3만명의 고용 창출, 4조3천억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 1조6천억원의 부가가치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시는 17일 안산도시개발㈜, 한전KPS㈜, ㈜포스코건설, ㈜KT, ㈜KT DS, ㈜SPG수소, 안산환경재단 등 7개 기관과 수소시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마스터플랜 및 실시설계 수립 ▲수소 생산·활용 등 전 주기 인프라 구축 ▲수소경제 활성화 및 수소 산업 확산을 위한 사업 발굴 등에서 협력키로 했다.


우선 안산시는 사업 추진에 따른 행정·재정적 지원 및 규제 개선을, 안산도시개발은 사업부지 제공 및 수소통합운영센터 관리·운영 등을 맡는다.


한전KPS는 시설물 유지보수 및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포스코건설은 수소 생산설비 및 파이프라인 등 인프라 구축, KT는 수소연료전지 등 인프라 구축, KT DS는 수소통합운영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 SPG수소는 수소 생산·공급·관리 및 운영방안 마련, 안산환경재단은 민관협의체 구성·운영과 수소사업 확산 사업 발굴 및 사업 성과관리 등을 지원 또는 담당한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수소경제는 더는 묵과할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자 침체한 안산에 새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신동력 사업"이라며 "안전하고 깨끗한 수소 인프라를 구축해 시민이 체감하는 수소 사회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63419
  • 기사등록 2020-06-17 22:2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교육청,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6일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을 개최한다. 깊이있는 수업 비전 공유로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의 교실수업 혁신 분위기 확산에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도교육청은 교사가 학생의 사유 능력을 키우고 성장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 수업 역량 강화에 다양.
  2. “재난지원금이 숨겨진 빚으로”… 이혜원 의원, 이재명 前 지사 행정 강도 높게 비판 경기도의회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은 민선7기 당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집행한 재난지원금 정책에 대해 “경기도의 미래세대에 재정 부담을 전가한 무책임한 행정”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이 의원은 2021년 전 도정이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지급한 재난지원금에 대해, “도민 세금 부담과는 무관하다”는 당...
  3. 크리스토퍼 20대 총동문회, 단양 느티나무학교에서 야유회 성료 크리스토퍼 20대 총동문회(총동문회장 문경옥)는 지난 4월 19일(토), 충청북도 단양군 어상천면에 위치한 느티나무학교에서 총동문 야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야유회는 “응답하라 크리스토퍼! 우리 함께 학교 가자”라는 슬로건 아래, 동문 간의 우애를 다지고 화합을 도모하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되었으며, 다양한 레크리에...
  4. 화성도시공사, 승하차 안전도우미 활동으로 현장 중심 교통약자 배려 실천 화성도시공사(사장 한병홍, 이하 HU공사)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와 실질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승‧하차 안전도우미 활동을 성공적으로 전개했다. 이번 활동은 지역사회 중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과 교통복지 증진이라는 공사의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것으로, 발안 만세시장 장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