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슈뢰더 前 독일총리, 경기연정과 통일한국의 청사진 밝힌다 - 22일 경기도청 방문, '독일의 연정경험과 한국에의 조언' 주제 강의 계획
  • 기사등록 2015-05-12 10:14: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오는 20일부터 제주포럼(5.20.~22. 서귀포 표선 해비치 호텔)에 참석차 방한예정인 게르하르트 프리츠 쿠르트 슈뢰더(Gerhard Fritz Kurt Schroder) 前 독일 총리가 경기도청과 경기도의회를 방문하여 성공적인 경기연정과 통일한국을 위한 특별강연을 실시한다.

  

경기도 관계자에 따르면 민선 6기 취임 1주년을 맞이하여 슈뢰더 前 총리가 5월 22일(금) 11시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독일통일 및 연정경험과 한국에의 조언”이라는 주제로 약 40분간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남경필 지사와 강득구 도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경기도의원, 오피니언 리더 및 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하여 슈뢰더 前 총리의 강연을 경청할 예정이다.

  

또한 슈뢰더 前 총리는 강연 후 남경필 경기도지사,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및 양당 대표 등과 오찬간담회를 통해 경기연정과 통일한국을 대비한 지자체의 역할 등에 대해 심도 깊은 의견을 서로 교환할 예정이다.

  

제7대 독일연방공화국 총리를 지낸 슈뢰더 前 총리는 재임기간(1998~2005) 동안 독일 통일 후 혼란스러운 정치.경제적 상황에서도 사민당.녹색당 연정을 성사시켰으며, 안정화된 정치 환경 속에서 노동시장 유연화를 주 내용으로 하는 하르츠 개혁을 성공시켜 독일 제2의 경제부흥을 이끌기도 했다. 슈뢰더 前 총리는 이번 강연을 통해 경기연정에 대한 총평과 함께 향후 경기연정과 통일한국 속 경기도의 청사진을 그리는 데 필요한 유익한 조언을 전달할 예정이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작년 10월 방독 기간 중 슈뢰더 前 총리를 면담하고 연정, 통일 등 다방면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했었다. 슈뢰더 前 총리는 남 지사에게 모든 경제적 성장은 정치적 안정이 전제되어야 가능하다면서 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경기도는 여당과 야당이 대립하지 않고 상생.협력하는 정치 구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여.야 “연합정치(경기연정)”를 실시하고 있다. 야당에서 추천한 이기우 前 국회의원을 사회통합부지사로 임명하고, 2016년도 예산을 도의회 및 31개 시.군과 함께 편성하는 등 새로운 정치 실험을 시도 중이다.

 

그리고 시.군간, 도-시.군간 갈등 해결을 위해 도내 31개 시장.군수가 모두 참여하는“1박2일 상생협력 토론회”를 개최했고, 강원도와의 상생협력 MOU 체결 등을 통해 他 광역지자체와의 새로운 연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통일한국 시대를 대비하여 국제 유소년 축구의 평양대회 개최, 접경지역 말라리아 남북 공동방역 추진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경기북부지역을 통일한국시대의 전초기지로 발전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슈뢰더 前 독일 총리의 경기도 방문으로 여당과 야당이 “경기연정”을 통해 싸우지 않고 상생.협력하여 도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나아가 한국 정치의 새로운 모델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6104
  • 기사등록 2015-05-12 10:1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2.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3.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4.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5.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