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메이커교육 기념사진“조명 켜줘”, “음악 틀어줘” 학생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와 대화하며 뜨거운 열기로 본격적인 메이커 교육의 첫장을 열었던 오산메이커교육센터(오산시 청학로 53) 여름방학 집중 메이커 캠프가 8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에서는 신청인원을 모두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학부모의 많은 관심을 보여 주었으며, KT의 재료 지원 및 올해 초 오산시에서 양성한 메이커 씨앗 강사의 자발적 행사지원과 관내 교사들의 적극적인 홍보 등 이 조화롭게 이루어져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었다.


 일정은 1일차 강사과정에서는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 등 익숙한 소형제어장치 외에 소형처리장치를 통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소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2․3일차 학생과정에서는 스피커 외형을 만드는 메이킹 활동과 프로그램 언어(블록코딩, 파이썬)를 이용해 음악플레이어, 끝말잇기 등 만들기 활동을 수행하였다.


 오산메이커교육센터는 학생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로 2018년 미래교육의 일환으로 학교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공간 수립에 대한 중장기 계획 수립을 통해 구도심의 건물을 매입하여 리모델링 후 7월 준공되었다. 


 오산시는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전 2018년 10월부터 학교 현장 메이커 교육의 씨앗이 될 교사 15명과 목공, IT분야 연수과정 함께 했으며 2019년 2월에는 경력, 필기시험, 실기시험으로 선발된 지역강사 20명을 양성하여 2019년 현재는 초등학교 15개교 103학급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 메이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오산메이커교육센터는 오산시 학생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메이커스페이스로 연면적 835.96㎡, 지상3층 규모로 조성되었고 관내 지역강사와 교사가 수업하고 학교 수업시간 내 학생이 만들어 보는 공간 중심의 플랫폼이다. 9월 정식 개관 예정이며, 중학교 자유학년제, 동아리활동, 초등학교 시민참여학교 및 개방형 강좌 등이 개설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메이커스페이스 특성상 완성된 공간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으로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하였고 정식 개관 전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설하여 시설․장비 및 운영을 보완할 예정이며, 지역주민과 학교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들이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하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58812
  • 기사등록 2019-08-08 15:21:3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2.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3. 경기도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방안’ 국회 토론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반환공여구역 개발은 ‘희생에 대한 보상’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 ‘투자’”라며 총 3천억 원 규모의 개발기금 조성, 지방도 9개 노선 신설 등 교통인프라 개선, 선제적 규제 개선 등 반환공여구역 개발에 대한 구체적 정책방향을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25일 국회도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