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산 1번지 함백산 일원에는 화성시 공동형 종합 장사시설이 들어올 예정이다. 점차 매장문화가 사라지고 화장문화로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종합장사시설은 국가 시책으로도 절실히 필요한 사업으로, 화성시는 2013년 5월 1일 장사시설 후보지를 공모하였다.

 

 

화성시 주민의 자발적인 응모로 총 6개 후보지가 등록하였고 환경, 장사, 토목등 각분야의 전문가 및 주민대표로 이루어진 34명의 화성시 건립추진위원회에서  2013년  11월 8일 매송면 숙곡1리를 선정하였다.

 

매송면 숙곡1리 주민들은 종합장사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제작한 프레젠테이션을 시연하여 건립추진위원회에게 주민들의 열정과 노력을 절실히 보여 주였다. 특히 장사시설을 찬성하는 마을주민이 10명중 9명에 이르는 현실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유치 의지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또한 국도39호선과 인접하여 경기 남부권 어디서나 30분 이내로 장사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접근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사시설을 유치하기까지 많은 걱정과 우려의 시선도 있었다.

 

무엇보다도 장사시설을 혐오시설로 바라보는 부정적인 인식과 환경오염 및 건강문제에 대한 일부 주민들의 우려가 있었으나, 전국의 장사시설을 총 9차례 견학하여 최신시설의 청결과 환경적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 후 주민들의 적극적인 유치의견을 한 목소리로 낼 수 있었다.

 

경기도 화장률이 83%에 육박함에도 턱없이 부족한 장사시설로 인하여 많은 경기도민들은 벽제 등 타지역 화장장을 이용해야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다. 이제 장사시설 건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매송면 주민들은 "최근 수원시 호매실 일부 주민들이 화성시 종합장사시설에 대한 입지선정이 잘못됬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매송면민은 안타까움을 감출 수 없는 실정이다. 화성시 종합 장사시설은 호매실 주민들이 우려하는 호매실 바로 옆 칠보산 능선이 아닌 칠보산으로부터 하나의 산을 더 넘어 국도39번과 인접한 매송면 숙곡리 함백산 골짜기에 건립예정임을 알아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화성시는 "장사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첨단 과학 시설로 설치하여 환경부 허용 기준치 이내에서 관리 되도록 운영하고 인근 주민에게 전혀 피해가 없도록 할 예정이며, 이미 수년전에 건립된 인근 수원연화장만 보더라도 바로옆에 택지지구가 들어와 환경적 피해가 없음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의 위치는 국도39호선과 인접하여 대부분의 영구차들은 39호선을 이용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호매실 주민들의 우려는 모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부 반대 세력의 주장과 달리 진실은 칠보산 능선에 종합장사시설이 들어서는 것이 아니고 국민의 건강에 전혀 피해가 없도록 최첨단 시설로 관리 하겠다는 화성시의 노력을 믿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화성시 종합 장사시설 건립추진 매송면 대책위원회(위원장 원심덕)는 "화성시 공동형 종합 장사시설은 지역주민의 자발적 노력에 의해 추진되는 우수사례로 경기도와 중앙정부에서 국가 시책의 전체적 상황을 고려하여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힘써 줄 것을 희망한다. 정치권에서도 냉정하고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풀어줄 것"을 요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5861
  • 기사등록 2015-04-08 08:2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2.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3.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