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성 평등 정책, 시민 참여로 새로운 바람 불었다 - 성 평등 정책 파트너 100인 활동보고회 개최
  • 기사등록 2018-12-17 16:58:20
기사수정

 수원시는 17일 팔달노인복지관에서 ‘성 평등 정책 파트너 100인 활동 보고회’를 열고, 성 평등 정책 개선 우수사례 등 성과를 공유했다.



 2017년 5월 활동을 시작한 성 평등 정책 파트너는 ‘여성친화도시 수원’ 조성을 위해 도시 공간·정책 점검을 담당해 온 ‘여성친화도시 시민 모니터단’ 50명과 공모로 선발한 ‘성별영향분석평가 시민 컨설턴트’ 50명으로 구성된 정책 파트너다.


 수원시에서 추진하는 정책을 여성 친화적·성 평등 관점에서 살펴보고,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개선사항 이행 여부도 점검한다.


 이날 보고회는 여성친화도시 시민 모니터단 활동내용 발표, 성별영향평가 시민 컨설턴트 활동내용 발표, 성별영향평가 정책 개선 우수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여성친화도시 모니터단은 ‘수원시여성문화공간-휴 운영’,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등 4개 사업에 대한 점검 결과를 발표하고, “성인지 관점에서 사업을 운영·홍보하고,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현숙 성별영향평가 시민 컨설턴트 부대표는 “전문가와 공무원이 운영해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던 성별영향평가제도에 시민이 참여해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다”며 “수원시 성 평등 정책이 다른 지자체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2018년 수원시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우수 사례’로 경기도지사·수원시장 표창을 받은 4가지 사례가 소개됐다.


 자원순환과는 양성평등 채용을 목표로 ‘신규 환경관리원 채용’ 사업을 시행했다. 환경관리원으로 근무하는 직원 대다수가 남성이라는 점을 고려해 여성 환경관리원을 신규 채용하고 성별균형을 맞췄다. 또 ‘남녀의 평등한 기회보장’과 ‘성희롱 금지’ 규정을 신설해 복무 규정을 개정했다.


 도시디자인과는 국제결혼·성매매 광고 등 불법 광고물을 철저하게 단속하고 옥외광고심의위원회를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했다. 


 수원박물관은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독립운동가 편찬사업’을 해 수원시 여성독립운동가 이선경, 김향화 외 36인을 발굴했다. 사회복지과는 ‘노숙인 보호 및 지원 사업’의 하나로 여성 노숙인에게 음악·원예 치료를 지원하는 ‘위풍당당’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여성 노숙인 보호를 위한 대응 매뉴얼을 구축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한 해 동안 성 평등 정책을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며 “2019년에도 우수한 성 평등 정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56869
  • 기사등록 2018-12-17 16:58:2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식중독균 안전성 확인’ 배달음식점 조리식품 모두 ‘적합’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배달음식점에서 판매되는 조리식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식중독균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31개 시군과 함께 떡볶이, 치킨, 커피, 탕류 등 소비량이 많은 배달 조리식품 125건을 수거해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등 주요 식중독균을 검사했..
  2.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3.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4.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5.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