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농기원, 봄 나들이 장소로 각광 - 농업과학교육관과 시험연구포장 일부 연중 개방 운영
  • 기사등록 2015-03-12 08:51: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봄을 맞아 경기도농업기술원이 봄나들이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도 농기원은 도시민과 학생들이 생생한 농경문화체험을 제공하고, 농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농업과학교육관과 시험연구포장 일부를 연중 개방, 운영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경기도 직속기관인 도 농기원은 8만여 평의 대지에 농업 각 분야 연구를 위한 시설을 비롯해 다양한 식물이 식재돼 있어 계절마다 독특한 운치를 자랑한다.

 

특히 봄철에는 사과, 배, 복숭아 등 각종 과수나무 꽃과 향기가 가득하고, 테마공원으로 단장된 야외 포장 및 공원은 토종 식물들과 진귀한 꽃들을 볼 수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군락을 이루고 있는 희귀 반송도 만날 수 있다. 벚꽃 시즌에는 농기원 내 곳곳에 식재된 벚꽃이 만개해 벚꽃놀이 장소로도 유명하다.

 

지난여름 농촌진흥청이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경기지역은 물론 멀리 충청지역 주민들까지 찾고 있는 상태다. 특히 지난 1998년 2월 농기원 내 개관한 농업과학관을 찾는 사람만 연 4만 명에 달한다.

 

우선 농경문화 박물관격인 ‘농업과학교육관’과 ‘야외전시장’은 아이들에게는 농업·농촌에 대한 산교육장으로, 가족 방문객에게는 편안한 나들이 휴식 장소로 제격이다.

 

교육관 안에 들어서면 ‘농경문화전시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점차 사라져 가는 경기도의 전통 농경문화 유산을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재현해 놓았다. 학생들이 손수 검색해 배울 수 있는 ‘경기도의 선사시대’ 터치스크린은 우리 농경문화의 옛 뿌리를 후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장됐다.

 

 

또 ‘첨단과학전시실’은 현대 우리농업의 변천 과정과 새로운 농업기술, 농자재, 실물, 모형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으며 특히 새로 설치된 ‘생명공학전시관’은 빨간 장미가 파란 장미로 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능성 음료의 추출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작동모형을 통해 정리해 놓았다.

 

실내를 돌아본 뒤 야외로 나오면 넓은 야외 전시장을 만난다. 조선시대 대표적 과학기구인 측우기, 해시계, 규표는 물론 연자방아, 디딜방아, 각종 절구류, 장독대, 정자 등이 전시돼 고풍스럽다. 방문객 편의를 위해 전시물을 관람하고 휴식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별도로 설치했고, 도우미를 상시 배치해 시험연구시설과 농업과학관을 안내해 관람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임재욱 농업기술원장은 “수원이나 성남 등 대도심과 가깝고 도심 속에 자리잡고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 경기농업 변천사는 물론 경기 농업·농촌의 응집된 연구·지도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점 때문에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농기원 내 포장을 둘러보면서 경기농업 경쟁력을 확인할 수도 있다. 벼, 밭작물, 특용작물, 원예작물, 과수포장 등이 있고 첨단 유리온실에는 토마토와, 쌈채류, 허브, 시클라멘, 장미 등이 육종 중이다. 2천여 평의 자원식물원에는 도시농업과 접목한 유형별 텃밭, 벽면녹화와 화훼류 유전자원이 전시돼 있어 도시민들의 자연학습 체험장으로도 좋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1917년 부천에서 종묘장으로 태동된 후 1932년 경기도 농사시험장, 49년 경기도 농사기술원을 거쳐 1962년 농촌진흥법 발효와 동시, 경기도 농촌진흥원으로 개명했다. 1978년 부천에서 지금의 화성 태안으로 터전을 옮겨 98년 경기도 농업기술원으로 개명한 뒤 지금에 이른다.

 

방문을 원하는 단체나 개인은 사전에 농업기술원 기획홍보팀(전화 229~5844~6)으로 신청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관람시간은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된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5585
  • 기사등록 2015-03-12 08:5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2.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3.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4.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5.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