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산시, 운암뜰에서 ‘정월대보름 큰잔치’ 열려 - 대보름 달빛 아래 펼쳐진‘화합과 소망’의 잔치 한마당
  • 기사등록 2015-03-02 06:55: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오산시(시장 곽상욱)에서는 지난달 28일 21만 시민의 행복과 소망을 기원하는 ‘2015년 오산시 정월대보름 큰잔치’가 펼쳐졌다.

 

 

오산시가 주최하고 오산문화원(원장 임명재)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3월 5일 정월대보름날에 앞서 보다 많은 시민들과 함께하고자 토요일인 2월 28일에 열리게 됐다.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운암뜰 일원에서 펼쳐진 잔치 마당에는 시민 윷놀이 대회와 민속 줄다리기 등 시민 화합을 다지는 각종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이 진행돼 시종일관 흥겹고 즐거운 분위기가 이어졌다.

 

또한 부럼·엿·뻥튀기 등 추억의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먹거리 마당과 연날리기·제기차기·굴렁쇠·투호 놀이 등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민속 놀이 체험 마당에는 수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고, 풍물놀이·난타(북)·봉산탈춤 등 다채로운 공연도 펼쳐져 축제의 흥을 더했다.

 

 

부모와 함께 나온 아이들은 새끼를 꼬고 복주머니도 만들어 보며 옛 어른들의 생활을 자연스레 체험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마을의 평안과 다복을 축원하는 지신밟기 행사에는 풍물놀이패와 시민 등 200여명이 참여해 오산역을 출발하여 운암뜰 행사장까지 거리행진을 펼치며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했다.

 

오후 7시경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진행된 ‘달집태우기’행사에는, 곽상욱 시장, 안민석 국회의원, 문영근 오산시의회의장 등 참석자들이 달집에 불화살을 쏴 불을 붙였고, 곧이어 커다란 불길이 치솟으며 행사는 절정에 이르렀다.

 

 

시민들은 힘차게 타오르는 달집을 바라보며 가족의 건강 등 각자의 소원을 빌었고, 모두가 함께 깡통 돌리기(쥐불놀이)를 하며 대보름큰잔치의 마무리를 지었다.

 

곽상욱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요즘 아이들은 할로윈은 알아도 우리 전통 명절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교육도시 오산에서 이렇게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대보름잔치를 열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오늘 달집을 태우며 액운을 다 쫓아내시고, 이웃과 아이들과 함께 훈훈한 정을 나누는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도시 오산시에서 추진하는 대보름 축제는 올해 10회째를 맞으며 온 가족이 함께 세시풍속을 배우고 민속놀이도 체험하는 뜻깊은 종합민속예술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5503
  • 기사등록 2015-03-02 06:5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식중독균 안전성 확인’ 배달음식점 조리식품 모두 ‘적합’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배달음식점에서 판매되는 조리식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식중독균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31개 시군과 함께 떡볶이, 치킨, 커피, 탕류 등 소비량이 많은 배달 조리식품 125건을 수거해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등 주요 식중독균을 검사했..
  2.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3.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4.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5. [사설]전략공천도 아닌데, 오산은 왜 선택됐나? 2026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산 거주 기간이 짧은 모 정치인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는 자유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을 선택하는 문제는 개인의 자유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 선택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이번 출마를 두고 일부 시민들은 전략공천으로 오해하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