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공직자 청렴 교육으로 청렴 의식 높인다 - 공직자 청렴 통합 집합교육,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 전문강사 강의
  • 기사등록 2018-09-07 09:58:00
기사수정
    공직자들이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청렴 집합교육을 듣고 있다.
[시사인경제] 수원시가 공직자의 청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지난 6일과 7일 시청 대강당에서 하반기 공직자 청렴 통합 집합 교육을 열었다.

교육을 담당한 이윤미·김효손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는 청탁금지법과 행동강령 개정사항과 ‘공직자의 기본자세’, ‘청탁금지법 위반 사례’,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한 행동 기준’ 등을 설명했다.

개정된 공무원 행동강령에는 사적 이해관계 신고, 민간분야 업무 활동 내역 제출, 직무 관련 영리 행위 금지, 가족 채용 제한, 수의계약 체결 제한,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등 9개 조항이 도입·보완됐다.

지난 6일 강의한 이윤미 강사는 공무원 행동강령 주요 내용을 설명하며 “청탁자와 비공개적인 접촉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정청탁을 들어준 사실이 발각되면 청탁금지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거절 의사를 명확하게 표시하라”고 조언했다.

7일 강의한 김효손 강사는 “공직자에게 해당하는 청탁금지법 조문은 꼭 숙지해야 한다”면서 “공직자가 업무처리 과정에서 관련 법률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면 부패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공직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청탁금지법에서 ‘공직자 등’은 공무원과 공직 유관단체·공공기관 임직원, 각급·사립학교 임직원·교직원, 언론사 임직원, 그들의 배우자, 공무수행사인 등이다.

‘공무수행사인’은 공직자가 아니면서 공공기관 위원회에 참가하거나 공공기관 업무를 위임·위탁받아 수행하는 민간인이다.

수원시는 교육에 참여한 공직자에게 자체 제작한 ‘한눈에 보는 청탁금지법 및 부패행위·공익신고’ 홍보물을 배포했다.

권진웅 수원시 감사관은 “청렴은 공직자가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이자 개인·국가의 경쟁력”이라며 “공직사회 부패를 척결하고, 청렴한 공직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청탁금지법의 안정적 정착과 부패 없는 청렴한 공직 문화 조성을 위해 ‘청탁금지법 및 청렴 시책 효과성 설문조사’, ‘간부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 ‘간부공직자 청렴 방송’, ‘공직자 청렴 교육’, ‘청렴동아리 활성화’, ‘민·관 협력 반부패 활동’ 등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54509
  • 기사등록 2018-09-07 09:5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조용호 경기도의원, ‘사람을 잇다 도시를 흐르게 하다’ 출판기념회 개최 오산의 길 위에서 수많은 시민을 만나며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담아온 조용호 경기도의원이 자신의 의정 철학과 시민과의 여정을 담은 책을 출간하고 출판기념회를 연다.조 의원은 “시민 여러분의 간절한 바람을 잊지 않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됐다”며 “시민과의 소통과 상생, 그리고 더 나은 내일을 향한 고민을 담았다&rdquo...
  2. 경기도, 전기차·수소차 구매 도민에 총 6,928억 원 지원 ‘전년 대비 22% ’증가 경기도가 올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수소차를 구매하는 도민에게 총 6천928억 원을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전년 5,687억 원 대비 22% 증가한 예산이다.전기차 구매 보조금 예산은 4,647억 원으로 승용차는 최대 830만 원, 승합은 최대 9,100만 원, 어린이 통학버스는 최대 1억4,950만 원, 화물차는 최...
  3. 평택시의회 의장 선출 ‘이탈표’ 논란… 왜 아무 설명이 없나 평택시의회 의장단 선출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이탈표가 발생한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책임에는 책임이 따라야 한다”는 강한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평택시의회는 지난 2024년 6월 27일 제2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 선출을 진행한 결과,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아닌 국민의힘 소속 강정구 의원...
  4. GS건설, ‘북오산자이 리버블시티’ 16일 견본주택 오픈 GS건설이 16일(금) 경기도 오산시 내삼미동 905번지 일원(내삼미2구역 지구단위계획구역 A1블럭)에 공동주택개발사업으로 조성되는 ‘북오산자이 리버블시티’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돌입한다고 15일 밝혔다.북오산자이 리버블시티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으로 총 10개동, 전용면적 59~127㎡ 총 1,275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조성된다. 전.
  5. 지역을 낮춰보는 발언, 정치의 품격을 돌아볼 때다 최근 정치권 일각의 발언을 두고 경기도민 사회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수도권 구조 문제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일부 표현이 경기도와 그 시민을 낮춰 바라보는 인식으로 읽히면서, 도민들의 정서와 괴리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경기도는 서울의 부속 공간이 아니다. 1천3백7십만 도민이 생활하고 일하며 지역의 성장을 함께 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