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교 도시텃밭에서 만들어가는 소확행 -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광교 공동체·교육 텃밭’운영
  • 기사등록 2018-08-21 08:40:00
기사수정
    교육 텃밭 강낭콩 수확 프로그램
[시사인경제] 경기도농식품유통진흥원이 ‘소확행’을 찾는 도민을 위한 도시 텃밭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도는 도시민들의 공간 제약을 해소하고, 도시농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광교 신도시 내 유휴 부지 두 곳에 광교 도시텃밭을 조성했다. 광교 도시텃밭은 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 텃밭 조성 및 지원을 맡고,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주최가 돼 3년 째 운영되고 있다.

올해 공동체텃밭에는 지역주민인 44가족이 참여하고 있고, 교육텃밭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총 20개 기관 400여명의 어린이들이 텃밭을 가꾸고 있다.

‘광교 공동체 텃밭’은 도시농부 모두가 공동으로 작물을 경작해 수확물을 지역 주민과 단체와 나누는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로 운영된다. 또한 공동체 문화 회복, 전통 농법 복원 운동, 먹거리 나눔 운동 참여, 살균·살충제, 제초제,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비닐 피복을 하지 않는 등 친환경 유기농, 순환 경작활동을 원칙으로 한다.

특히 텃밭 활동 시 경기도 도시농업 전문가인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도시농업 프론티어의 농사법과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멘토링을 통해서 농사 경험이 없는 참여자들도 텃밭에 함께 할 수 있다는 게 공동체텃밭의 큰 장점이다.

아울러 광교 공동체 텃밭에서는 연중 시농제, 텃밭 그림 그리기 대회, 하지감자 수확행사, 허수아비 만들기, 텃밭채소 브런치 행사 등 주민자치행사를 포함한 다양한 행사도 진행한다.

‘광교 교육 텃밭’은 텃밭에서 유기농 농작물을 가꾸는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사람과 자연, 자연과 생태계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먹거리와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만듦협동조합에서 전문 강사를 지원받아 텃밭 개장식, 들풀까나페, 텃밭쌈밥, 곤충 목걸이 만들기, 김장체험 등 체계적인 유기농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광교 공동체 텃밭은 연말에 참가자를 모집하고 광교 교육텃밭은 매년 2월 광교지역 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참여기관을 모집한다.

신현석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도농상생부장은 “광교 교육텃밭은 4∼7세 어린이들이 유아기 때부터 친환경 농업교육을 경험하게 하는 사업으로,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에게 인성 및 정서 함양은 물론 식생활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52669
  • 기사등록 2018-08-21 08:40: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을지연습" 오산시에 바란다 오늘부터 오산시는 나흘간의 일정으로 ‘2025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적 차원의 비상 대비 훈련이지만, 그 의미와 효과는 결국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의례적 행사에 그쳐서는 안 된다. 오산시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진정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시민 안전...
  2.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3.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