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화성시가 교통 소외지역 어르신과 시민들의 교통복지 향상을 위한 ‘행복택시’의 본격적인 운행에 들어갔다.

 

 

시는 채인석 화성시장과 마을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31일 정남면 관항1리 마을회관 앞에서 ‘행복택시’ 탑승 시승식 행사를 가졌다.

 

‘행복택시’는 도로여건과 운송손실로 인해 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마을 주민의 교통 접근성을 높여 교통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인근 정류장 또는 소재지까지 주민들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이다.

 

시범사업 대상마을로 선정된 화성시 정남면 관항1리는 155세대 331명이 거주하는 비교적 큰 자연부락이지만 마을진입로가 협소하고 버스 승객이 많지 않아 하루에 1회 밖에 운행되지 않는 도심 속의 교통 오지 마을로, 주민들의 지속적인 버스 증차 요구에도 버스 운영에 따른 손실로 버스업계와 증차 협의가 원활하지 못했다.

 

이에 시는 소재지와 거리가 2.3km로 비교적 짧고, 주 이용 고객이 65세 이상 마을 어르신임을 감안해 마을회관과 소재지를 버스대신 택시를 매일 3회 왕복 운행시켜 마을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한 ‘행복택시’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용요금은 인원에 관계없이 1회 500원이며 택시 운행 손실액은 시가 보조한다. 택시 운행에 따라 지급되는 보조금은 비수익노선 버스 손실보조금 대비 40% 가량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버스운행 보다 절감된 비용으로 교통 복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행복택시 시범사업을 통해 마을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노선 및 횟수를 조정할 계획이며, 이용 주민이 증가할 경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버스 증차 등 대체 교통수단마련의 근거로 활용할 계획이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서울시 대비 1.4배 면적으로 시 재정여건상 모세혈관과 같이 대중교통망을 구축하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저비용으로 교통수요에 즉시 대처할 수 있는 ‘행복택시’사업을 통해 시민의 교통복지를 향상시키고, 시의 재정 부담도 완화할 수 있도록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4646
  • 기사등록 2014-11-02 11:2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