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흥 염전 소금제 - 염부, 소금밭에 돌아오다 - 2018 시흥바라지 에코뮤지엄
  • 기사등록 2018-06-21 08:35:00
기사수정
    2018 시흥 염전 소금제 - 염부, 소금밭에 돌아오다
[시사인경제]시흥시는 지난 2016년부터 바라지 물길을 중심으로 〈시흥바라지 에코뮤지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흥바라지 에코뮤지엄〉은 경기만 시·군에 산재한 생태, 역사, 문화자원을 보존하고 문화예술적으로 활용해 가치를 확산, 주민 스스로가 참여하여 보존·활용하는 〈경기만 에코뮤지엄〉사업의 일환이다.

2018년 시흥바라지 에코뮤지엄 사업은 오는 24일 갯골생태공원 내 염전 체험장 일대에서 지역에 남아있는 옛 염부들과 함께 ‘시흥 염전 소금제 - 염부, 소금밭에 돌아오다’를 시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흥갯골생태공원은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골로써 소래염전의 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곳이며 그 자리에 위치한 옛 소래염전에서는 1934년에 조성되어 1997년 폐염 될 때까지 매년 소금의 첫 채렴 시기에 풍요와 건강을 기원하는 소금 고사의 문화가 있었다.

‘시흥 염전 소금제’는 당시 소래염전이 폐염 되면서 잊혀져가던 옛 염전 문화를 복원하고, 뙤약볕 아래 소금밭을 일구던 염부들에 대한 노고에 감사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경기도와 시흥시가 주최하고 시흥바라지 에코뮤지엄 연구회와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며, 오전 길놀이를 시작으로 소금고사, 채렴식, 염부와 함께 소금밭 걷기, 토크콘서트, 그 외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이번 기회를 통해 그동안 거의 남아있지 않은 염전 소금제에 대한 기록 작업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총괄 기획한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강석환 사무국장은 “현재 염전 체험장에 근무하시는 김연순 염반장님께서 최근까지 폐염되고 잊혀져가던 소래염전 소금고사를 작게나마 지속적으로 유지해오고 계신 것을 알게 됐다.”며, “시민들과 함께 염전 전통문화를 되살려 우리 지역의 중요한 문화유산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고자 우리지역에 남아계신 모든 염부들이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행사가 앞으로 우리 지역의 중요한 역사 기록을 남기는 것에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고 앞으로 매년 이런 의미 있는 행사가 지역의 축제로 자리 잡아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46042
  • 기사등록 2018-06-21 08:3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가상자산 추적 ‘50억 징수’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 수상 경기도가 행정안전부 주최 ‘2025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가상자산 정밀 추적과 체납처분 전자관리 시스템을 결합한 체납징수 혁신 성과를 발표하며 대통령상을 받았다.정부혁신 왕중왕전은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의 우수한 혁신사례를 가리는 행사다. 올해는 3개 분야에서 전국 513건이 접수됐고, 1차 전문가 심사와 2차 국민.
  2. 경기도 ‘식중독균 안전성 확인’ 배달음식점 조리식품 모두 ‘적합’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배달음식점에서 판매되는 조리식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식중독균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31개 시군과 함께 떡볶이, 치킨, 커피, 탕류 등 소비량이 많은 배달 조리식품 125건을 수거해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등 주요 식중독균을 검사했..
  3.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 회장 이·취임식 성료 오산시 강원특별자치도민회는 지난 11일 오후 6시, 오산컨벤션 3층 민들레홀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도민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교류의 시간이 마련됐다.이임 회장인 김영광 회장은 그동안 도민회 회원 확충과 조직...
  4. 유경종 대표 “기본에 충실한 품질과 납기가 기업의 힘” 충남 천안시 성환읍에 위치한 전장 임가공 전문기업 드림전장 주식회사(대표이사 유경종)이 30년 이상 축적된 케이블 하네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어가고 있다.드림전장은 케이블 하네스 임가공을 주력으로 각종 전장 부품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표를 비롯한 핵심 인력이 30...
  5. 부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경기서부권 지도 바꾸겠다” 23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차 부천시를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부천-고양-서울 도심을 잇는 대장~홍대 광역철도 착공식에 참석해 이동, 도시, 성장 등 3가지 혁신으로 부천을 비롯한 경기서부권의 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대장~홍대선을 통한 3가지 혁신으로 부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