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성시, 공룡박물관 건립 위한 또 하나의 전기 마련 - 한․몽 국제공룡 탐사로 미스터리 공룡 ‘데이노케이루스’ 실체 밝혀
  • 기사등록 2014-10-24 08:38: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지난 50년동안 미스터리로 남아 있던 ‘데이노케이루스(그리스어로 독특한 무서운 손)’의 실체가 화성시 몽골탐사로 발굴된 표본을 통해 밝혀졌다.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화성시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몽국제공룡탐사팀은 내․외신 기자 간담회를 열고 ‘데이노케이루스’의 골격 완성 등 연구 결과가 세계과학저널 네이쳐지에 게재됐다고 발표했다.

 

‘데이노케이루스’는 1965년 몽골 고비사막에서 양 앞발 화석 발견이후 새로운 표본이 발견되지 않아 미스터리로 남아 있던 공룡으로, 화성시가 2006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한․몽국제공룡 탐사를 통해 2009년 몽골 남부고비사막의 알탄울라와 브긴자프 지역에서 새로운 표본이 발굴됐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융남 박사를 중심으로 조직된 한몽국제공룡탐사팀은 현재 화성시 공룡화석지 방문자 센터에 보관 중인 ‘데이노케이루스’의 표본으로 골격을 완성해 공룡의 실체를 구성하는 논문을 완성해 세계적 주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화성시는 국가지정 천연기념물 제414호 공룡알화석지를 비롯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발견되어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로 명명된 뿔공룡의 화석이 발견된 곳으로 공룡화석박물관과 자연과학연구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화성시는 고성군, 해남군 등 남해안 일부 지역의 공룡발자국 유적 이외에는 공룡에 대한 콘텐츠가 부족한 현실에서 자연사박물관 유치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몽골 공룡탐사 발굴․탐사 사업을 지원했으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융남 박사를 중심으로 조직된 한․몽국제공룡탐사팀은 한-몽 공룡탐사 프로젝트로 18마리 분량의 694개체의 공룡화석을 발굴해 전시 표본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시는 이번에 발표된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공룡탐사대 지원을 계획이고, 대학은 물론 지역의 사회적 기업들과 연계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해 ‘공룡체험 School’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4593
  • 기사등록 2014-10-24 08:3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