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7일 오전 10시 30분 도교육청 방촌홀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 교육감은 “5∙31교육체제를 4∙16 교육체제로 바꾸겠다"고 밝히고, “20년을 거쳐 온 과거 교육체제를 새로운 교육체제로 혁신하겠다”며 5․31교육체제는 1995년 이래 20년간 한국 교육을 경쟁교육, 수월성 교육으로 교육 자체를 황폐화시켰다고 강조하면서 세월호의 침몰은 과거 한국의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등을 지배해온 경쟁과 승자의 잘못된 가치관에서 발생한 비극이다“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4․16 이후의 한국 교육은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야 하며 그 핵심은 경쟁에서 협력으로, 소수의 수월성 교육에서 모두의 협동교육으로, 획일적 교육에서 다양한 교육으로 그리고 피동적인 교육에서 역동적인 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교육연구원 등과 현장의 교사 학부모 등과 협력하여 5.31 교육체제를 대체할 혁신교육체제를 연구하여 제안 실천해 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서 이 교육감은 “국가주도 “지침교육”을 지역주민주도 “자치교육”으로 바꿔야 한다“면서 ”국가가 세세한 틀까지 만드는 교육과정, 국정교과서 발생 추진, 교육전문직원 임용령 개정 등 국가주도의 교육은 이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획일화된 국가중심 교육은 학교와 학생에게 서열, 경쟁, 줄세우기를 조장했고 새로운 혁신교육체제는 지역사회의 모든 역량을 교육자원으로 결집시키고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색을 살리고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재능과 적성을 개발하고 진로를 선택하는 자기주도형 자기개발 교육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내용 중심의 교육과정을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바꾸어 ‘무엇을 얼마나 아느냐’에서 ‘삶의 현장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로 교육과정의 대변혁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교육과정 대변혁의 초점은 학생중심교육의 실현이며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한 권한이 교육감과 학교장에게 대폭 이양되어야 하고 이는 헌법이 보장한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실현과 함께 교육자치, 학교자치로 발전하는 시대적 가치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학생들의 주당 수업 시간을 25시간 이내로 줄여 효율적인 교과수업중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면서 “이와 함께 방과 후 시간에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다양한“꿈의 학교”를 만들어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총동원해 방과 후 교육과정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 교육감은 “기존의 교육 속에는 학부모의 교육열, 대학입시라는 사회적 현상, 수학여행, 상벌점제, 교육과정 등 교육부와 교육청이 제시하는 지시와 틀만 있었을 뿐 정작 학생과 학교가 중심에 놓이지 못한다”고 강조하고, “경기교육은 철저하게 학생을 중심에 두고, 현장을 중심에 둘 것이며 모든 교육정책은 위로부터가 아니라 아래로부터 출발할 것”이라면 “9시 등교와 상벌점제 폐지는 아래로부터 형성된 개혁의 상징이며, 교육과정 정상화의 시작이고, 교실 공동체 회복의 출발점이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4490
  • 기사등록 2014-10-08 07:3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