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659명의  어린이들과 강한별, 유혜수 작가가 함께한 <미술관이 된 화장실; 쁘띠 루브르 展 >이 6일부터 26일까지 오산시 중앙도서관에서 진행된다. 본 전시는 50년, 100년 된 학교의 낡은 화장실을 미술관으로 바꾸는 프로젝트로 지난 6월  두 학교 전교생들과 강한별, 유혜수 두 작가 약 3주간에 걸쳐 진행한 공동작업이다.

 

 

20여명으로 구성된 한 학급에 각각 4교시 수업으로 총 34학급이 참여 했으며,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미술사의 명작들을 재해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아이들은 그리기 공식에서 탈피하여 명화를 보고 느낀 감정, 인상, 상상에 기초하여 예술적 감성을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한 학급당 1작품이 진행되었고 총 34점의 명화가 어린이들의 손에 의해 재탄생한 셈이다.

 

수업을 담당한 강한별, 유혜수 작가는 영국 첼시 예술대학 동기로 회화가 평면 위에서 재현되는 역할로부터 탈피, 입체와 공간에 실현되는 과정을 탐구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작가들은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의 평면회화들이 화장실 문의 크기와 흡사한 목판에 옮겨지고 문과 문들이 서로 기둥을 만들어 공간에 설치될 수 있도록 작업 하였다.  

 

약 3주간 진행된 수업은 ㈜아모레퍼시픽 임직원들과 오산시 혁신교육지원센터 어머님들의 자원봉사로 진행되었다. 이들은 매일 수업준비와 뒷정리를 도와 학교 교실에서 진행하기에 부담이 되는 공동미술작업이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끌어 주었다.

 

또한 변기 등 화장실 용품들을 제조하는 ㈜로얄&컴퍼니에서는 전시 소품으로 사용 될 각종 화장실 변기들을 후원했다.

 

작품들과 함께 전시된  화장실 변기들은 관람자의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작품들이 결국 화장실에 설치될 것이라는 암시를 주어 전시의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했다. 문화공장오산에서의 전시에서는 약 1만명 정도의 관람객이 방문했는데, 그 중에는 작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그 가족들 그리고 관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의 단체관람을 비롯하여 많은 시민들의 관람이 있었다.

 

그리고 제롬 파스키에 (Jerome PASQUIER) 주한 프랑스 대사도 방문하여 아이들이 재해석한 루브르 박물관의 명화들을 흥미롭게 관람하였다.  

 

오산문화재단(이사장 곽상욱)은 2014년 1월부터 “움직이는 미술관”을 모토로 미술관과 학교가 연계하는 공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 학교로 직접 찾아가 많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 교육을 강화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과는 차별화된 창의적이고 새로운 미술 교육의 장을 마련하는 동시에 화장실을 전시 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낡은 화장실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일상적인 공간을 예술적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예술과 가까워지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전시는 문화공장오산을 시작으로 꿈두레도서관, 오산 중앙도서관에서의 전시를 끝으로 각각 화성초등학교와 삼미분교 화장실 문에 영구 설치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4481
  • 기사등록 2014-10-07 08:0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2.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3.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4.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