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교육청, '인문교양교육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14-09-18 09:04: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7일 인문교양교육 활성화 사업공모-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인문교양교육 선도학교(안양 관양고, 구리여자고, 광주고), 전통문화수업연구회(초, 중, 고교 4팀), 찾아가는 인문학 콘서트(고양, 안성, 파주, 광명교육지원청)를 선정하였고 각각 5백만원에서 1천만원을 지원한다.

 

이번 선정은 초, 중, 고등학교에서 다양한 인문교양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로 인문 가치를 확산하여 실용주의 학문 중시에 따른 인간 행복에 대한 근원적 성찰 기회를 만들고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인문교양교육>은 급변하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식창조시대를 이끌어 갈 통합형 미래 인재 육성과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삶의 이유를 성찰하여 가치관을 정립하고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인문교양교육>은 “인류의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 즉 문학, 역사, 철학, 문화․예술에 내재된 의미를 재구성하고 재창조하는 학습을 통하여 심미적 가치와 삶의 지혜를 발견하고 공유하는 교육”으로 학생들의 성찰과 사유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요한 교육이다.

 

인문교양교육 선도학교(관양고, 구리여자고, 광주고)는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인문계열, 자연 계열의 벽을 넘어 인문학이 녹아 있는 수업을 통해 창의적 통섭 능력을 겸비시키고자 교과 통합 프로젝트수업 활성화, 지역 연계 체험 위주의 인문교양교육 활성화, 예술, 독서토론, 논술교육의 체계화,‘시’가 살아있는 학교문화 조성 등 다양한 인문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국 문화의 정수를 탐구하는 전통문화수업연구회는 옛 것을 익히고 새로움을 창조하는 온고지신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의 의식주 문화, 예술, 전통놀이, 문화유산 등의 전통 문화콘텐츠에 대해 교원들이 자발적으로 연구하고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체화시켜 우리 문화 속에서 피어난 창의력을 함양한다.  

 

찾아가는 인문학 콘서트는 고양, 안성, 파주, 광명의 4개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교원, 학생, 학부모를 찾아가는 인문교양교육 콘서트를 통해  배움과 나눔, 평화와 공존 등의 다양한 인문 가치를 확산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4394
  • 기사등록 2014-09-18 09:0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2.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2026년 민생·복지 예산 지켜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경기도의 2026년도 예산안이 40조 577억 원으로 편성된 가운데, 본예산 의결 과정에서 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민생예산과 복지예산을 지켜내기 위해 끝까지 책임 있는 견제와 협의를 이어갔다.  특히 국민의힘은 집행부 예산안에 반영된 복지 분야의 과도한 삭감과 구조적 후퇴를 강하게 지적하며, ...
  3. [사설]신기술을 두려워하는 순간, 미래는 멀어진다 새로운 기술은 언제나 낯설고 불편하다. 그러나 낯섦과 불편을 이유로 거부한다면, 우리는 시대의 흐름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변화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기술 발전은 하루가 다르게 속도를 높이고, 사회는 그에 맞춰 끊임없이 재편된다. 익숙함에 안주하는 순간, 우리는 스스로를 과거에 묶어두는 것이다. 키오스크 도입 당시 불편을 호.
  4. 경기도 , 고액체납자 징수·탈루세원 제로화 ‘목표액 1,400억 원 ’조기·초과 달성 전담 추진반까지 운영하며 ‘고액체납자 징수 및 탈루세원 제로화’ 특별활동을 추진한 경기도가 12월 19일 기준 총 1,401억 원의 세입을 확보하며 당초 목표였던 1,400억 원 추징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시기 역시 처음 약속했던 2026년 1월 6일보다 20일 빠른 것으로 도는 조기·초과 목표 달성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경기도는 지난...
  5. 【인터뷰】백성권 더블어민주당 평택갑 부위원장 백성권 더불어민주당 평택갑 부위원장은 평택 진위면에서 태어나 지역에서 생활해 왔다. 진위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장안대학교 경영학과를 마친 뒤에도 거주와 생활 기반을 지역에 두고 있다. 백 부위원장은 주민자치위원장, 평택시 주민자치협의회 부회장, 지역 총동문회 활동, 범죄피해자 지원 활동, 봉사단체 임원 등 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새해인사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