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안성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 및 워크숍 |
|
[시사인경제]안성시는 지난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3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회의 및 워크숍은 새롭게 구성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을 대상으로 지방예산의 이해, 2018년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 설명,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전문가 강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으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지역회의 리더양성 및 강사양성 교육”을 실시하여 위원 역량을 강화하며, “제도 운영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를 위해 연구회를 구성·운영하는 것은 2017년도 운영계획보다 한층 성숙·발전시켰다고 평가된다.
안성시 관계자는 “올해에는 주민참여 확대, 위원 역량 강화 및 운영평가 등을 통하여 보다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안성시는 5월에 예산학교 개최하여 위원 및 시민에게 예산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주민참여예산 주민제안서를 작성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5월부터 7월에는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접수를 실시하여 주민들이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하다고 느낀 사업을 신청 받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