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앙동 시장일대·신갈오거리 도시재생 활성화 추진 - 2025년 도시재생전략계획안서 후보선정…경기도 승인 신청키로
  • 기사등록 2018-02-27 11:32:00
기사수정
    2025년 용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공청회
[시사인경제]용인시는 처인구 중앙동 일대와 기흥구 신갈 오거리 일대 등 2곳을 도시재생활성화 후보지역으로 선정해 경기도에 승인 신청키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지난 26일 시청 컨벤션홀에서 지역주민, 전문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주민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 도시재생전략계획안’을 발표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이 계획안은 지난해 1월 용역에 착수해 주민설문조사, 민간 전문가 등의 자문과 도시재생대학과 마을활동가 양성과정 운영을 통한 시민 참여과정을 거쳐 마련했다.

시는 시 전역을 용인중앙, 기흥, 수지, 포곡·모현, 남사·이동, 양지·백암 등 6개 권역별 검토를 통해 처인구 중앙동 일대 10만6천여㎡, 기흥구 신갈오거리 일대 15만8천여㎡를 도시재생 활성화 후보 지역으로 선정했다.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은 도시재생법에 따라 인구가 감소하는 지역, 사업체 수 감소 지역, 노후주택 증가에 따른 주거환경 악화 지역 등 3가지 요건 중 2가지 이상을 충족하는 곳에 지정할 수 있다.

시는 중앙동·신갈오거리 일대가 활성화 지역으로 선정되면 구도심 기능을 회복해 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역상인과 주민들이 주축이 된 재생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세부 계획은 경기도 승인 절차 이후 주민협의체와 함께 수립한다.

이와는 별도로 수지구 풍덕천동, 기흥구 구성·마북동, 처인구 이동읍, 백암면, 포곡읍 등 5곳은 상대적 쇠퇴지역으로 선정해 시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강시한 중앙시장 상인회 회장은 “중앙시장은 용인의 유일한 전통시장임에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며 “시장 일대가 다양한 컨텐츠를 갖출 수 있도록 재생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신갈동의 한 주민은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법적 요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더 많은 지역이 포함돼야 실질적으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 추진이 가능한데도 구역이 한정돼 있어 많은 어려움이 생긴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보완 작업을 거쳐 시의회 의견 청취, 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3월중으로 경기도에 승인 신청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특수성을 살리고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지역이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는 도시 재생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40592
  • 기사등록 2018-02-27 11:3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