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경제]고양시 주엽2동은 지난해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주민자치 운영평가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낳은 한해였다.
동 주민자치위원회는 2017 마을축제를 ‘글고을 한마당’이라는 명칭으로 변경, 새롭고 독특한 문화예술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 경기도문화의전당의 후원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공연과 예절교육 및 소학낭독 등 우리 마을의 특성을 살리고자 했다. 특히 축제로 인한 수익금을 관내 한부모가정에 전달함으로써 더욱 더 의미 있는 축제로 마무리했다.
이외에도 관내 주민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영화 상영 및 고양시 유적지 역사 탐방 프로그램 등 지역주민과 하나 되는 공동체 프로그램을 실시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주엽2동 주민센터는 읍면동 허브화에 따른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자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하는 등 민관협력을 통해 공공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내 종합사회복지관과 유기적 관계를 유지해 좀 더 발전된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마련하는 등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18년도에는 주민들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 센터 증축 공사를 완료해 거동이 불편한 분 또는 어르신들을 위해 청사 내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