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뉴스】화성시는 앞으로 2년간 시민제안사업 예산 검토와 사업 선정 활동과 집행부 편성 예산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2기 위원 79명을 위촉했다.
|
2011년 6월 시작된 제1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58명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재구성된 이번 2기 위원회는 3월부터 4월까지 신청 접수를 받아, 5월 지방예산, 지역문화, 주민참여 등 다양한 과정의 사전교육을 거쳐 자치행정, 교육문화, 복지환경, 경제산업, 건설도시분과 등 5개 분과 79명이 선정됐다.
2기 위원회는 특정직군에 치우치지 않고, 연령층이 폭넓게 분포되어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했으며, 여성 위원비중이 1기 위원회보다 2배(23%⇨46%)가 높아진 것이 눈에 띄며,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을 대변할 수 있는 위원도 포함됐다.
1기에 이어 2기에서도 위원으로 선정된 한진숙 위원은 “주민들의 손으로 사업을 심사하고 선정하는 과정이 다소 더디기는 하지만 그 과정이 내 지역, 나아가 화성시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위촉식을 갖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은 올해부터 도입되는 읍․면․동별 지역회의에도 참여해 보다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게 되며, 7월에는 시민의견의 조정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워크숍도 실시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에 관한 사항은 화성시 홈페이지(http://money.hscity.net) 참여예산방을 통해 모두 공개되고 있다.
한편 화성시는 시민제안을 통해 2013년 11건의 사업에 36억원, 2014년은 10건 28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