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박진영 기자 =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옛길 ‘경기도 삼남길’ 전 구간이 개통했다. 경기도와 과천·안양·의왕·수원·화성·오산·평택시, 경기문화재단, (사)아름다운도보여행, 코오롱스포츠는 5월 25일(토) 오전 9시부터 과천시청 광장에서 경기도 삼남길 전체구간(과천~평택, 90.1km) 개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수영 경기도 부지사를 비롯하여, 과천시 등 5개 시 부시장, 경기문화재단 엄기영 대표이사, 코오롱스포츠 윤재은 본부장, (사)아름다운도보여행 손성일 이사장, 과천향교 최종수 전교 등 주요 인사와 도민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전 행사로 길놀이(광개토사물놀이)와 축연무(한뫼국악예술단) 공연이 펼쳐져 삼남길 개통을 축하하고, 본 행사에서는 삼남길 동영상 상영, 이광수 명인의 비나리, 개통기념 퍼포먼스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개통식에 이어 1,000여명의 도민이 함께하는 삼남길 걷기 행사가 열렸다. 참여자들은 행사장에서 남태령까지 약 4km(한양관문길)를 함께 걸으며 삼남길 지도에 해당 구간 스탬프를 찍고 사진을 촬영하는 등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걷기를 즐겼다.
 
삼남길은 한양에서 경기도를 거쳐 각각 충청수영과 해남 땅끝마을, 통영으로 이어지는 조선시대 육로교통의 중심축이었던 삼남대로를 기본 원형으로 한 도보길이다. 삼남길 경기도 전체구간은 옛 길을 고증하여 원형을 확인하고 끊어지거나 사라진 도로 대신 걷기 좋은 대체로를 개척하여 완성했으며 총 길이는 90.1km이다.
 
삼남길 경기도 구간은 과천의 제1길(한양관문길)부터 평택의 제10길(소사원길)에 이르기까지 온온사, 인덕원터, 임영대군 묘역, 사근행궁터, 지지대비, 용주사, 독산성, 진위향교, 대동법기념비 등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역사문화 체험이 가능하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해 수원·화성·오산 구간 개통에 이어 경기도 전체구간을 개통함으로써 전국단위의 도보길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하고 “향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역사문화탐방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2017년까지 삼남길 외에도 의주대로, 영남대로 등 경기도 지역의 옛길을 고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도보길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올 초부터 경기도 옛길의 역사와 문화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답사하는 ‘경기도 옛길 아카데미(연 4기 개설)’, 경기도 옛길 자원봉사 프로그램인 ‘클린 옛길 자원봉사(연 4회 개최)’, 각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하는 ‘멘토와 함께 걷는 옛길(매월 1회 개최)’, 매월 주어진 테마에 맞춰 인증사진과 후기를 응모하면 우수작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테마가 있는 옛길 365(상시)’, 경기도 옛길 종주 프로그램(수시) 등을 진행 중이다.




경기도 옛길 프로그램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나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청소년은 경기문화재단이 운영 중인 ‘경기도 옛길(삼남길)’ 인터넷 커뮤니티나 (사)아름다운도보여행이 운영 중인 ‘삼남길’ 공식 블로그를 통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65
  • 기사등록 2013-05-26 09:2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