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2017년 지역 노사민정 협력' 기초지자체 부문 대상 - 2010년 이후 대상(대통령 표창) 6회, 국무총리 표창 1회
  • 기사등록 2017-12-14 15:22:00
기사수정
    수원시청
[시사인경제]수원시가 고용노동부 주관 ‘2017년 지역 노사민정 협력 유공 정부 포상’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14일 서울 국민일보빌딩에서 열렸다.

고용노동부는 ‘노사민정협의회’를 운영하는 79개 지자체(광역지자체 17개, 기초지자체 62개)를 대상으로 노사민정 협력사업을 평가했다. 기초지자체 중 가장 우수한 지자체로 선정된 수원시는 이번 수상으로 최근 8년 동안 ‘최우수기관 6회 선정’이라는 금자탑을 쌓게 됐다.

2010년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를 창립한 수원시는 노사민정 협력사업 평가에서 2010년과 2012∼2014년에 대통령 표창(2013년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바 있다. 2016년에도 대상(대통령 표창에서 훈격 변경)을 받았다. 2015년에는 3년 연속(2012∼2014년) 수상으로 후보에서 제외돼 상을 받지 못했다.

수원시는 ‘수원형 비정규직 권익보호사업’인 ‘노사민정과 함께하는 착한 수원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착한 수원 만들기 프로젝트’는 ▲수원 일자리 ‘착한’ 가게(+) ▲수원 ‘착한’ 알바 웹서비스 운영 ▲수원 ‘착한’ 아파트 ▲수원 ‘착한’ 사업장 등 4개 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수원 일자리 ‘착한’ 가게(+)’는 3대 기초고용질서(근로계약서 작성, 임금체납 금지, 최저임금 준수)를 준수하는 사업장을 ‘일자리 착한 가게’(82개소)로 인증하는 것이다. 거기에 수원시 생활임금까지 준수하는 사업장은 ‘일자리 착한 가게 플러스’(8개소)로 인증해준다.

‘수원 ‘착한’ 알바 웹서비스’는 웹페이지 ‘수원 착한알바’(www.youjob.kr)에서 수원 청년들에게 공공부문 일자리를 소개하고, 청년들의 노동 관련 고충을 상담해주는 것이다.

‘수원 ‘착한’ 아파트’는 관내 아파트를 대상으로 ‘경비·미화 근로자 휴게시설 개선사업’을 공모해 9개소를 선정, 휴게 쉼터를 개선한 것이다. 수원시의회는 ‘수원시 주택조례’를 개정해 공동주택을 건축할 때 미화·경비 근로자들의 휴게 쉼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수원 ‘착한’ 사업장’은 원·하도급 업체 간 불공정 거래와 임금체납이 없는 ‘원하청 상생협약’을 체결한 사업장을 ‘수원 착한 사업장’으로 인증하는 것이다. ‘착한 사업장’은 ‘동반 성장하는 착한 일터’ 확산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관계자는 “수원 착한 알바 웹서비스에 법률·행정 원스톱 서비스를 추가하고, 청년 일자리 구인·구직 미스매칭(부조화)을 해소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또 원·하청업체 간 차별개선과 노동 취약계층 권익을 높이기 위한 ‘협력과 상생을 위한 노동존중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노사민정협의회는 노(노동계), 사(고용주), 민(시민), 정(정치권)이 협력과 협의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 거버넌스’(민관 협력 체계)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협의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4686
  • 기사등록 2017-12-14 15:2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2.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3.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4.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5.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