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부, R&D 유관기관과 ‘디자인 씽킹’으로 정책 대안 모색 - 지식서비스·디자인 분야 중심으로 R&D 시장 수요 발굴 아이디어 워크숍 개최
  • 기사등록 2017-12-07 11:07:00
기사수정
    산업통상자원부
[시사인경제]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 정책, 책상에서 현장으로’를 목표로 정책을 수립하는 방법론인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gking: 디자인 씽킹)을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첫 번째 과제는 ‘수요자 중심으로 R&D 시장 수요 발굴 프로세스를 재 디자인하라’로 7일과 오는 8 이틀에 걸쳐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 소재한 에스에이피(SAP) 코리아 앱 하우스에서 디자인 씽킹 워크숍을 진행된다.

디자인 씽킹은 에스에이피(SAP), 구글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뿐만 아니라 스탠포드, 하버드 등 명문대학이 채택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론이다.

디자이너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서 착안한 것으로 ?사용자에 대한 관찰과 공감을 기반으로 문제의 본질을 발견하고, 원형(프로토타입)을 빠르게 만들어 사용자 의견(피드백)을 받아 보완함으로써 성공률을 높이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디자인적 사고를 적극 활용해 지식서비스·디자인 분야 연구개발(R&D) 시장 수요 발굴 프로세스를 정책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리뷰)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7일과 오는 8일 양일간 개최되는 디자인 씽킹 워크숍에는 산업부 엔지니어링디자인과, 연구개발(R&D) 전담기관인 산업기술평가관리원한국디자인진흥원, 연구개발 과제 수행 경험이 있는 기업과 대학 등 2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워크숍은 디자인적 사고(디자인씽킹) 선도기업인 에스에이피(SAP) 코리아가 파트너로 참여해 공감하기(Empathize), 문제 정의하기(Define), 아이디어 도출하기(Ideate), 프로토타입 만들기(Prototype), 검증하기(Test) 등 5단계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한다.

워크숍에서 나온 도출된 정책 아이디어는 즉시 적용 가능한 경우와 중장기적 검토가 필요한 경우로 구분해 전자는 2018년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404억원)과 지식서비스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422억원)에 시범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계에 혁신 성장을 독려하기 이전에 산업부가 먼저 정책을 수립하는 프로세스과 시스템을 혁신해야한다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 프로젝트다.”라고 설명하면서, "디자인 씽킹을 통한 산업부와 유관기관의 내부 혁신 노력이 국민과 기업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산업계의 혁신 성장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3651
  • 기사등록 2017-12-07 11:0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을지연습" 오산시에 바란다 오늘부터 오산시는 나흘간의 일정으로 ‘2025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적 차원의 비상 대비 훈련이지만, 그 의미와 효과는 결국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의례적 행사에 그쳐서는 안 된다. 오산시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진정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시민 안전...
  2.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3.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