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발명으로 여는 미래,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개최 - 국내 최대 발명ㆍ상표ㆍ디자인 통합 전시회...30개국 발명품도 한자리에
  • 기사등록 2017-11-29 15:05:00
기사수정
    주요일정 및 행사내용
[시사인경제]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이 오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Hall A)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 및 ‘상표ㆍ디자인권전’이 통합 개최되는 국내 최대 발명ㆍ지식재산권 전시회이다.

본 행사는 특허ㆍ상표ㆍ디자인 등 우수 지식재산의 유통을 촉진하고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및 발명의 저변을 넓히고자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공모를 통해 선정한 국내 유수의 특허 기술 제품과 상표ㆍ디자인이 전시된다.

또한 30개국으로부터 출품된 창의적인 발명품 630여점도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최신 발명품과 상표ㆍ디자인의 동향과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36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는 심사를 거쳐 선정된 90점의 우수 발명품이 전시되며, 이들에 대한 시상식은 11월 30일에 개최된다.

시상식에서는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의 ‘다족 주행로봇’이 대통령상에 선정됐다.

구동 에너지를 최소화한 다리 모듈을 이용해 하반신이 마비된 장애인도 로봇을 입고 걸을 수 있는 ‘워크온수트’와 재난 상황이나 험난한 지형에 투입이 가능한 다족로봇 ‘치타로이드’를 선보여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사람의 척추 곡선에 맞춰 기존의 디스크 치료기를 혁신한 ‘척추 교정기’를 개발한 (주)한메드, 차량 충돌 시 6개로 분리돼 충격을 흡수하는 ‘충돌 충격 흡수장치’로 특허를 취득한 (주)신성컨트롤은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국제발명단체총연맹(IFIA)이 공식 후원하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이번에 13회째를 맞이한다.

본 전시는 국내외 발명인들의 네트워크 구축과 최신 기술의 동향 공유 및 우수 발명품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마련된 국제 규모의 발명전시회이다.

올해는 30개국 630점의 독창적인 발명품이 전시된다.

이와 동시에 올해 12번째로 개최되는 ‘상표ㆍ디자인권전’은 상표ㆍ디자인 정보 확산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로 다양한 상표ㆍ디자인이 전시된다.

특히 내년 2월 개최하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엠블럼, 마스코트, 메달 등 올림픽 관련 디자인 제품이 전시되는 특별전도 운영돼 동계올림픽의 분위기를 미리 느껴볼 수 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에서는 수상작 전시관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 관련해 최근 이슈되는 기술들을 만나볼 수 있는 2020 지식재산 트렌드관, 지식재산 속 일자리 관련 이야기를 현업 종사자들이 직접 전해주는 지식재산 일자리 강연회장, 예비 기술창업자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화를 지원하는 IP 디딤돌 특별관 등이 함께 운영돼 관람객들에게 관람과 더불어 다양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성윤모 특허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것은 지식재산이다. 올해 지식재산대전에서는 이를 반영하듯 로봇,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혁신 기술 관련 발명품 출품이 두드러진다”며 “우수한 특허기술이 사업화를 통해 혁신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의 입장은 무료이며, 전시품을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지식재산대전 홈페이지(www.kinpex.org)에서 확인하거나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진흥실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2647
  • 기사등록 2017-11-29 15:0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