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북부 장애인 권리옹호 강화 방안은? 28일 전문가 토론회 - 경기북부장애인인권센터 권리옹호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등록 2017-11-28 14:31:00
기사수정
    경기도청
[시사인경제] 경기북부 장애인 권리옹호를 위한 인프라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 흰지팡이홀에서 ‘경기북부 장애인의 권리옹호를 위한 체계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경기북부장애인인권센터’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에는 경기도내 장애인 인권옹호 전문가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장애인권침해 상담사례로 본 권리옹호체계 구축 방안’을 주제로 열띤 논의를 펼쳤다.

토론회 좌장으로는 양희택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담당하고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의 염형국 변호사,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임소연 사무총장,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안은자 팀장, 나사렛대학교 인간재활학과 우주형교수, 경기도청 장애인복지팀장이 토론자로 나서 경기북부 장애인의 권리옹호를 위한 지혜를 모았다.

이날 참석자들은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A 초등학교 장애인 교직원 대상 대출사기 사건, B시 지적장애인 인권침해 사건 등과 함께, 올 한해 경기북부장애인센터가 상담하고 지원한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시군별 장애인인권센터 설립’과 ‘장애인권리옹호활동 단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토론자로 나선 공익인권법재단 염형국 변호사는 “경기북부지역에 장애인권익을 옹호할 수 있는 기관이 추가 설치될 필요성이 있다”며 “무엇보다 사법기관에서 장애인을 ‘보호받아야 할 존재’ 또는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수 없는 존재’로만 인식하는 것에 대해 개선이 우선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김병태 경기북부장애인인권센터장은 “경기북부는 남부에 비해 장애인인구비율은 높으나 사회복지시설은 부족하고, 시군 간 수평적 이동도 어렵다”며 “앞으로 장애인의 평등한 사회참여를 위한 다양한 대안들이 제시돼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지주연 경기도 사회복지담당관 “이번 토론회에서 경기북부 장애인들의 차별과 인권침해에 대한 상담과 지원을 위한 다양한 대안들이 제시됐다. 도 차원에서도 이를 바탕으로 경기북부 장애인이 차별 없이 살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는 ‘경기도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해 12월 의정부시 민락동에 설립된 기관으로 경기도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기 북부 10개 시·군 장애인거주시설 또는 경기북부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이라면 누구든지 센터를 통해 장애인 인권침해 및 차별에 대한 상담을 받거나 장애인 인권침해 및 차별과 관련한 제보를 할 수 있다.

장애로 인한 인권침해와 차별에 대한 상담을 희망하는 도민은 방문 또는 전화(1522-0031), 온라인(http://15220031.com) 등으로 상담접수 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2465
  • 기사등록 2017-11-28 14:3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