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시, 창업지원사업 ‘큰 성과’ - 창업공간 확보와 창업자 발굴 등 창업 기반 확고히 다져
  • 기사등록 2017-11-16 09:25:00
기사수정
    창업지원 플랫품 구축 현황
[시사인경제] 울산시의 ‘창업지원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울산시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의 창업지원사업에 대한 추진 성과를 분석한 결과, 지역의 부족한 창업기반을 확충하고 열악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많은 창업기업을 발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울산시는 지난 3년간 총 160억 원의 사업비(국·시비, 민간포함)로 울산경제진흥원, 울산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울산대학교 등 지역 내 창업지원기관을 통해 ‘청년CEO 육성사업’ 등 16개의 창업지원사업을 수행했다.

분야별로 보면, ▲창업에 대한 저변이 부족한 울산으로서는 멘토링·컨설팅과 아이디어 공모 등 주로 창업자를 발굴하는 사업에 75억 원(47%), ▲창업보육센터·톡톡팩토리 등 창업공간을 지원하는 사업에 16억 원(10%), ▲기술지원·마케팅 등 (예비)창업자가 시장에 진출·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화 지원사업에 69억 원(43%)을 각각 지원했다.

주요 성과를 보면, 톡톡팩토리(남구 삼산동), 창업보육센터(울산테크노파크·울산대학교·울산정보산업진흥원 등), 울산청년창업센터(남구 무거동) 등 총 13개소의 창업기업 입주·보육 및 제조·판매 등 다양한 공간을 지원하는 ‘창업공간 인프라’를 구축했다.

창업자 발굴의 경우, 지원 기업 618개사(명) 중 282개사(명)가 신규로 창업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신규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은 창업자를 포함 511명의 고용을 창출했다.

각 지원사업별 기능과 특성 등 분석 결과, 신규창업자 발굴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컨설팅과 창업공간 제공 등을 일괄로 지원하는 울산경제진흥원의 ‘청년CEO 육성사업’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고용과 매출효과는 울산테크노파크에서 입주공간과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 시제품 제작, 시장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는 ‘지식기술 청년창업 지원사업’이 가장 높았다.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발굴·육성한 지역의 유망 창업기업으로는▲청년CEO 육성사업은 엘리베이터 영상광고의 ‘엘리미디어’와 전기제어장치의 ‘명진오토메이션’, ▲지식기술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유전자 진단 활용 의료검사 서비스의 ‘제로텍’, ▲ 창업스타기업 육성사업은 최근 공공데이터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엔엑스테크놀로지’ 등이다.

또한 ▲톡톡스트리트와 톡톡팩토리는 울산기반 디자인 업체인 ‘비언아트 러버’, 울산의 명물로 성장한 배빵의 ‘소월당’ 등을, ▲울산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무기질 가공제를 생산하는 ‘엠테코트’ 등을 각각 발굴·육성했다.

울산시는 이번 성과 분석 결과, 입주·보육·제조·판매 등 다양한 창업공간을 확보하고 창업가를 발굴하는 기반을 확고히 하고, 창업한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적 지원체계도 구축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는 선순환형 투자생태계 등 성장 위주의 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창업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올해 120억 원 규모의 청년창업펀드를 비롯해 신성장산업 육성펀드 등을 추가로 조성·운용할 계획이며 글로벌 성장·진출에도 추가적인 사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창업가 발굴·육성에 있어서도 ‘청년CEO 육성사업’과 ‘톡톡스트리트, ’톡톡팩토리‘를 울산의 대표 창업지원 플랫폼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추진해온 사업의 성과에 펀드 등 성장지원 사업의 결합으로 울산도 이제는 본격적인 창업형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0930
  • 기사등록 2017-11-16 09:2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