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두천시, 2차 도시재생사업도 주민과 함께 지속 추진! - 동두천시 1차 도시재생사업(디자인아트빌리지 사업 K-ROCK빌리지 사업)과 연계, 2017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신청
  • 기사등록 2017-11-10 13:37:00
기사수정
    동두천시청
[시사인경제] 동두천시는 2015년 말부터 1차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보산동 관광특구의 공동화를 막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빈 점포를 사들여 가죽·금속·수제화 등 공예공방을 유치,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디자인아트빌리지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현재 공방 28개소를 운영 중에 있으며, 60개소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홍보를 추진 중이다.

또한, 보산동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디자인아트빌리지 사업과 연계해 미군부대 주둔으로 형성된 독특한 문화를 이용, K-Rcok의 발원지인 동두천의 역사, 문화 콘텐츠를 조성하는 K-ROCK 빌리지 사업도 추진해 오고 있다.

현재 그라피티(거리벽화) 18개소를 조성했고, 특히 지난 10월말에는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의 거점 공간인 두드림 뮤직센터를 개관해 젊은 음악인들이 모여 창작과 공연을 펼칠 수 있는 실내공연장, 음악연습실, 홍보관 등의 시설을 갖춰 노후하고 쇠락한 거리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이렇듯, 동두천시는 쇠퇴한 보산동 지역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1차 도시재생 사업에 이어 금년 10월에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2017년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에 공모를 신청해 2차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발판도 마련 중이다.

아울러, 기존 1차 도시재생사업을 연계해 2차 도시재생사업은 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이 자생적인 경제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주민 역량교육과 기존 상가업주와 공방사업자 간의 소통과 협력에도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특히,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기능을 갖고 있는 기 구축된 보산동 특화사업지원센터의 기능을 보다 강화해 주민주도형 도시재생 기반을 구축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센터에서는 지역주민, 공예가, 전문가, 대학생들이 주기적인 만남을 통해 소통을 하고 있고, 지난 10월에 이어 다가오는 11월 셋째 주에는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시는 구도심 지역인 보산동이 살아나야 지역이 균형 있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고 보고, 주민들과 함께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과거 동두천 경제 중심지였던 보산동이 다시 부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30316
  • 기사등록 2017-11-10 13:3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방안’ 국회 토론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반환공여구역 개발은 ‘희생에 대한 보상’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 ‘투자’”라며 총 3천억 원 규모의 개발기금 조성, 지방도 9개 노선 신설 등 교통인프라 개선, 선제적 규제 개선 등 반환공여구역 개발에 대한 구체적 정책방향을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25일 국회도서.
  2.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3.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