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부가 소재 R&D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첨단화학산업‘으로 발전 다짐 - 제9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행사 개최
  • 기사등록 2017-10-31 11:02:00
기사수정
    산업통상자원부
[시사인경제]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한국석유화학협회가 주관하는 “화학산업의 날” 기념행사를 31일 개최됐다.

올해로 9회째인 “화학산업의 날”은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화학업계의 분위기를 반영하듯 시종일관 밝은 분위기 속에서 산·학·연 관계자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화학산업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 33명에 대해 훈장과 포장, 대통령 표창 등의 포상이 이루어졌다.

노기수 엘지(LG)화학 부사장은 주요 제품의 원천기술확보, 첨단신소재 국산화 및 고부가제품 수출 확대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김성국 우신피그먼트 회장은 안료액상화 등 신기술 개발로 수입대체와 수출확대를 이끌었으며, 정밀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이 외에, 노행곤 롯데케미칼 상무는 산업포장을, 배원 미원스페셜티케미칼 최고기술경영자(CTO)와 한정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프로듀서(PD)가 대통령 표창을, 전영표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과 진선정 한화케미칼 수석연구원, 하정명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고, 고승현 한국바스프 전무 등 25명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제14회 화학탐구 프런티어 페스티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11개 팀에 대한 시상도 함께 이루어졌다.

경기고등학교 박기식 교사와 권병수 학생,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서정환 학생은 “염류 이온들이 가진 정전기력에 기초한 이온발전기에 관한 연구”로 국무총리상을 받았으며, 경기과학고등학교 정종훈 교사와 송용신 학생, 청심국제고등학교 나지윤 학생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대구과학고등학교 신석진 교사와 문진욱·이서희 학생이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우수지도교사 부문에서는 부산과학고등학교 임재항 교사와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이승희 교사가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산업기반실장은 축사를 통해, 최근 우리나라 화학산업이 이룩한 성과를 치하하는 한편, 이러한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범용 석유화학 중심에서 벗어나, 첨단화학 중심의 산업구조를 확립해야 하며, 화학업계가 연구개발(R&D) 비중 확대와 고부가 소재의 연구·생산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화학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석유화학 대기업의 성장과 함께 플라스틱, 정밀화학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각 기업이 상생협력과 일자리 창출에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앞서 한국석유화학협회 허수영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 화학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글로벌 시대에 맞는 내부 변화와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앞으로 화학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사업재편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28929
  • 기사등록 2017-10-31 11:0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을지연습" 오산시에 바란다 오늘부터 오산시는 나흘간의 일정으로 ‘2025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적 차원의 비상 대비 훈련이지만, 그 의미와 효과는 결국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의례적 행사에 그쳐서는 안 된다. 오산시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진정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시민 안전...
  2.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3.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