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퇴직 공무원, 학교폭력 피해학생 도우미 역할 톡!톡! - 재심 상담, 심의자료 작성, 사례 분석, 행정심판 답변서 작성 등 업무지원
  • 기사등록 2017-10-30 08:40:00
기사수정
    경기도청
[시사인경제] 경기도가 올해 5월부터 퇴직공무원으로 구성된 학교폭력 재심지원단을 통해 총 350건의 재심민원을 처리하는 등 학교폭력 행정업무에 퇴직공무원의 전문성을 살리고 있다.

재심지원단은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경기도청, 검찰청, 경찰청, 교육청 소속 퇴직 공무원들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학교폭력 민원을 담당한다.

학교폭력 재심청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인력부족으로 인해 재심 상담 등의 행정 처리가 지연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도는 인사혁신처에서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노하우플러스(Know-how ) 사업의 일환으로 퇴직공무원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하고자 재심재원단을 구성했다. 재심지원단은 학교폭력 재심 상담, 심의자료 작성, 재심청구 사례 분석, 행정심판 답변서 작성 등 4개 분야 업무를 지원한다.

재심지원단 지원 이후인 5월부터는 업무 지연으로 인한 불만 민원 발생 건수가 대폭 줄어들면서 행정 사각지대 해소에서 노하우플러스 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심지원단에 참여하고 있는 전 경기도청 공무원인 차상명 전문위원은 “27년 간의 공직생활 후에 행정사 업무를 했다”며 “퇴직 공무원의 전문성을 살리고 후배 공무원들과 어울려 일할 수 있는 학교폭력 재심업무를 지원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복자 경기도 가족여성국장은 “퇴직한 선배 공무원분들께서 공직생활에서 익힌 절차적, 행정적, 법률적 노하우를 살리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노하우플러스 사업이 활성화돼 타 광역자치단체로도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28652
  • 기사등록 2017-10-30 08:40: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획특집②]27만 시민·7명의 의회… 오산 대표성을 재설계하라! 인구 증가 속도가 빠른 오산시의 의원 정수 확대 논쟁이 지역 내 뿐 아니라 지방자치 제도 전반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타 지역과의 비교에서 오산시의 대표성 지표가 불리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제도 개선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인구 대비 의원 수’는 한 지역의 지방의회 대표성이 얼마나 촘촘하게 확보되는지를 가...
  2. [기획특집①]27만 시민·7명의 의회… 오산 대표성을 재설계하라! 오산시 인구가 약 27만 명을 넘어섰지만, 시의회 의원 정수는 30여 년째 변함없이 7명으로 고착돼 있다. 인구 증가 속도를 감안할 때, 이러한 구조가 시민 대표성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산시의회는 최근 의원 정수 확대 건의안을 경기도에 제출하며 본격적인 논쟁의 문을 열었다.오산시는 1991년 지방자치 시행 당시 인구 약...
  3. [기획특집③]27만 시민·7명의 의회… 오산 대표성을 재설계하라! 오산시의 의원 정수 확대 논쟁은 단순히 지역 의회 숫자를 늘리는 문제가 아니다. 제도적 한계와 절차적 제약 속에서 지방자치 제도 전반의 개선 방향까지 포함하는 쟁점으로 비화하고 있다. 핵심은 법과 현실의 괴리, 경기도 승인 절차, 공직선거법 개정 과제다.현재 「공직선거법」상 지방의원 정수는 시·도별 총량제 기반으로 규정..
  4.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5.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