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박진영 기자 = 경기도의회는 지난 14일 명지대 서울캠퍼스에서 개최된 「제10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시상식에서 개인부문 대상, 우수상,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4명의 수상자를 배출함으로써 역대 우수조례 사상최다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시상식에서 권칠승 의원(도시위, 화성3)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유해화학 물질관리 조례」가 개인부문 대상을, 김영환 의원(경제위, 고양7)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협동조합 육성에 관한 조례」가 개인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배수문 의원(기획위, 과천2)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 조례」와 조양민 위원장(행정위, 용인7)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각각 개인부문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수상조례들을 살펴보면, 개인부문 대상을 수상한 권칠승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유해화학물질관리 조례」는 작년 1월 발생한 삼성 불산 누출사고를 계기로 제정된 조례로서 환경피해가 있거나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는 사업장의 경우 대기, 물, 토양 등에 있는 유해화학물질 현황을 조사하여 공표할 수 있도록 하고, 도 차원에서 유해화학물질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하며, 주민의 알권리 보장과 주민과 함께하는 예방활동을 명기한 점 등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조례를 제정한 권칠승 의원은 작년 2월부터 3월까지 불산 누출사고 민 ․ 관 합동 조사단 단장을 맡아 수차례 현지 조사를 통하여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였으며 사고원인 및 대응체계를 분석하여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한바 있다.
 
동 조례는 불산 누출사고 진상조사를 통하여 얻은 생생한 현장인식을 기반으로 실효성 있는 예방 및 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불산 등 유해화학물질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크게 향상시킨 점에서 제정의의가 크다는 평가이다.
 
개인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김영환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협동조합 육성에 관한 조례」는 최근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협동조합 지원센터 설립, 인프라 구축 및 지원, 홍보 및 교육 등 종합적인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을 담고 있다. 동 조례의 제정으로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추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전국최초로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개인부문 장려상을 수상한 배수문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 조례」는 경기도 지역특화산업으로서 미용, 피부, 성형 등 뷰티산업 진흥의 기반조성 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여 도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을 꾀하고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전국최초로 제정되었다. 동 조례는 경기도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뷰티산업 인프라를 재발견하고 이를 육성 ․ 지원 할 수 있는 제도마련에 그 의의가 있다.
 
또 다른 장려상 수상자인 조양민 위원장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는 FTA 등으로 어려운 여건에 처한 농업 ․ 농촌을 위하여 곤충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육성 ․ 지원함으로써 농촌 경쟁력 강화 및 농가 소득증대를 꾀하기 위하여 전국최초로 제정되었다. 동 조례는 작년 9월 한양대학교 지방자치연구에서 주관하는‘이달의 모범조례’로 선정된바 있어 다시 한번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금번 우수조례 선정은 2012년 7월부터 2013년 8월 사이에 제정된 조례 중에서 각 지방의회 의장이 추천한 조례를 대상으로 창의성과 파급효과 등을 심사하였으며, 전국 광역 및 기초의회 의장의 추천을 받은 조례들간 치열한 경합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의회 김경호 의장은 “금번 8대의회 의원님들의 발의 실적이 집행부의 2배에 이를 정도로 왕성한 입법활동을 펼쳐 왔으며, 금번 수상으로 질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매우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실생활에 더욱 밀착하여 민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입법활동에 힘쓰는 경기도의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2654
  • 기사등록 2014-02-16 08:2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