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도시농업 활성화로 '아파트 공동체' 이끈다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아파트 주민 대상으로 '산나물 도시농업' 특강
  • 기사등록 2017-07-03 15:51:00
기사수정
    산나물 도시농업 특강
[시사인경제]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3일 센터 대강당에서 아파트에 거주하는 시민 120명을 대상으로 ‘산나물을 이용한 도시농업’을 주제로 특강을 열었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가 추진하는 도시농업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자칫 삭막해지기 쉬운 아파트 문화를 극복하고 주민 간 소통과 협력을 위한 ‘아파트 공동체’를 만들고자 마련된 교육이다.

이날 교육에는 능실마을 19단지, 칠보마을 6단지(이상 권선구), 살구골 7단지, 매탄그린빌 6단지, 신나무실 주공 5단지(이상 영통구), 백설 주공 1단지(장안구) 등 6개 아파트 주민 120명이 참석했다.

경기도 동두천·양주 등지의 산채마을로 잘 알려진 ‘산나물 전도사’ 이기원 대표가 강사로 나서 ▶산야초란 무엇인가 ▶산나물 활용법 ▶산나물 종자 파종법 ▶실내 산나물 재배의 장점 ▶도시원예농업의 치료효과 ▶산나물 건강음료 만들기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대표는 “산나물은 음지에서도 키울 수 있고 텃밭·화단·발코니 등 자투리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 도심 속 아파트 주민에게 최적화된 작물”이라며 “산나물은 일상에 지친 도시민을 치유하는 보약”이라고 강조했다.

곰취, 명이나물, 두메부추, 부지깽이나물 등 이름만 들어도 정겨운 산나물들의 개별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명이나물은 특유의 알싸한 맛이 육류의 잡냄새를 없애준다”며 “육류 섭취 시 함께 먹어볼 것”을 권했다.

이 대표는 또 “두메부추는 뮤신·사포닌 등이 풍부해 동맥경화·심장질환·당뇨병 예방에 좋다”며 “생명력이 강해 화분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고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그밖에 PET 병을 잘라 만드는 ‘심지화분’, 관상용 산나물 실내 재배, 산나물 텃밭 꾸미기 등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산나물 재배법을 알려줘 교육에 참석한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도시민의 작은 텃밭이 이뤄내는 정서적·사회적 효과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이라며 “도시농업이 아파트 공동체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24098
  • 기사등록 2017-07-03 15:5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획특집②]27만 시민·7명의 의회… 오산 대표성을 재설계하라! 인구 증가 속도가 빠른 오산시의 의원 정수 확대 논쟁이 지역 내 뿐 아니라 지방자치 제도 전반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타 지역과의 비교에서 오산시의 대표성 지표가 불리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제도 개선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인구 대비 의원 수’는 한 지역의 지방의회 대표성이 얼마나 촘촘하게 확보되는지를 가...
  2. [기획특집①]27만 시민·7명의 의회… 오산 대표성을 재설계하라! 오산시 인구가 약 27만 명을 넘어섰지만, 시의회 의원 정수는 30여 년째 변함없이 7명으로 고착돼 있다. 인구 증가 속도를 감안할 때, 이러한 구조가 시민 대표성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산시의회는 최근 의원 정수 확대 건의안을 경기도에 제출하며 본격적인 논쟁의 문을 열었다.오산시는 1991년 지방자치 시행 당시 인구 약...
  3. [기획특집③]27만 시민·7명의 의회… 오산 대표성을 재설계하라! 오산시의 의원 정수 확대 논쟁은 단순히 지역 의회 숫자를 늘리는 문제가 아니다. 제도적 한계와 절차적 제약 속에서 지방자치 제도 전반의 개선 방향까지 포함하는 쟁점으로 비화하고 있다. 핵심은 법과 현실의 괴리, 경기도 승인 절차, 공직선거법 개정 과제다.현재 「공직선거법」상 지방의원 정수는 시·도별 총량제 기반으로 규정..
  4.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5.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