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경제] 교육부는 차관 주재로 4월 19일 오후 2시 30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대회의실(강원도 평창군 소재)에서 '2017년 제2회 시·도교육청 부교육감회의'를 열고, 성공적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개최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함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대회 붐 조성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도교육청이 보유한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전광판, 소식지, 브리핑백드롭, 홈페이지 배너 등)를 활용하여 올림픽 컨텐츠를 확산하기로 했다.
교육웹포털 및 교육콘텐츠 학교수업 활용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관련 교육영상, 교사용 수업지도안, 학생용 온라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평창 교육웹포털*”을 각급 학교에 적극 홍보하여 학교수업에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관련 교육콘텐츠가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학교방문 평창 교육프로그램 홍보
전국의 농어촌 지역 학교 및 성화봉송 경로 인접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운동회를 올림픽처럼 진행하거나, 성화봉송 및 동계스포츠를 체험하고, 올림픽 조직위원회 직원들이 직접 스포츠 분야 직업세계를 소개하는 ‘진로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평창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홍보에 협조하기로 했다.
올림픽·패럴림픽 주제 교육과정 운영
‘이기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데 의의’를 두는 올림픽 정신 확산을 위해 체육수업 및 창의체험활동 시간을 경쟁이 아닌 소통과 협동 중심의 스포츠 행사로 진행하기로 했다.
평창 홍보체험관 중심 수학여행·현장학습 활성화
조직위원회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 진행 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다양한 컨텐츠 체험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평창 홍보체험관(강릉 소재)”을 오픈하고, 온라인 예약을 통해 경기장 관람 프로그램과 연계·운영하고 있으며, 각급학교에서 수학여행과 현장체험학습 계획 수립 시, 평창과 강릉지역을 중심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평창 대회 정보 현수막 설치
동계올림픽 대회 기간 및 종목 정보를 담은 현수막을 학생, 교사 및 지역주민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시안을 제공하고,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각급 학교에서 현수막 또는 포스터 형식으로 제작하여 건물외벽, 복도 및 게시판 등을 통해 홍보하기로 했다.
입장권 구매 협조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각급학교에서는 각종 연수, 현장체험학습, 동계스포츠 꿈나무 견학 등의 교육사업과 연계하여 예산을 확보하고 입장권 구매 방법에 대해 안내하기로 했다.
이영 차관은 1년도 채 남지 않은 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시·도교육청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