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경제] 의왕시는 1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평생학습동아리의 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비전을 품은 학습동아리’라는 주제로 학습동아리 컨설팅을 연다고 밝혔다.
인생 100세 시대의 동반자이며 ‘평생학습의 꽃’으로 불리는 학습동아리는 정기 모임을 갖고 정해진 주제에 대한 토론 및 학습으로 학습역량을 높이고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으로 성인학습자들이 의미 있고 풍성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
이날 행사는 이규선 평생교육실천협의회 회장이 ‘인생 100세 시대의 동반자, 학습동아리’ 특강과 연경애 간사의 ‘학습동아리 활동의 시작은 사명 및 비전수립부터’워크숍 등 이론수업과 실습을 겸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컨설팅에 참가한 한 회원은 “오늘 컨설팅에 참여하면서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미래를 예측해 우리 동아리가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법을 배웠다.”며 “동아리 활동 중 생겼던 회원간 역할에 대한 감정대립으로 어려움이 있었는데 문제해결 방안을 배워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다른 회원도 “직장인들로 구성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우수 사례를 보고 들으니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된다. 지역사회 재능기부 등 관심 분야 활성화에 대한 6월 동아리별 맞춤형 컨설팅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의왕시는 학습동아리의 꾸준한 성장과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동아리 회원과 임원, 평생교육기관 담당자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모두 6번의 동아리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정춘서 의왕시 교육지원과장은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을 확대해 개인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소중한 자원인 학습동아리를 성장시켜 ‘배움과 나눔이 넘치는 평생학습도시 의왕’ 건설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의 대상인 동아리 등록기준은 의왕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성인 5명 이상, 월 2회 이상 정기모임, 지속적인 자체학습 활동이 가능한 동아리다. 의왕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http://edu.uw21.net)에 등록방법이 안내돼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의왕시청 교육지원과 평생교육팀(031-345-2558)으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