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소 전직원 대상 재난대응 교육 실시! 현장 대처능력 대폭 강화 - 43개 보건소 전직원 1,300명 대상 ‘찾아가는 보건소 재난대응 교육·훈련’ 실시
  • 기사등록 2017-04-10 08:44:00
기사수정
    경기도청

[시사인경제] 경기도는 올해 도내 43개 보건소 전직원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소 재난대응 교육·훈련’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건소 직원이 재난 현장에서 현장응급의료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적정인원을 분산해 의료기관에 신속하게 이송하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8개 지역에서 권역별로 실시되던 교육이 대폭 확대된 것으로 재난의료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도가 보건소 전수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은 경기응급의료지원센터 주관이며 권역별 재난거점병원 7곳에서 교육전문팀을 구성해 관할 보건소로 파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거점병원은 경기서북 명지·순천향대부천 병원, 경기동북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경기서남 아주대·한림대성심 병원, 경기동남 분당서울대·분당차 병원 등이다.

총 58명으로 구성된 교육전문팀은 보건소 파견 교육 외에도 재난대응 매뉴얼교육, 도상훈련 등을 실시한다.

특히 재난현장에서 현장응급의료소 운영하는 보건소 직원과 의료기관에서 파견된 의료진의 역할을 바꿔 훈련하고 상황극을 실시해 학습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도는 지난 6일 수원시 장안구 보건소에서 첫 교육·훈련을 실시한 데 이어 올 상반기 중 전수교육을 마칠 계획이다.

신낭현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재난발생 현장에서 소방서, 보건소, 응급의료기관의 유기적인 응급의료 대응체계가 피해 확산을 방지함에 따라 이번 사업을 실시하게 됐다”며 “이번 재난대응 교육·훈련을 통해 도내 모든 시·군의 재난대응 역량 격차를 줄이고 어느 지역에서든 대형 재난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실시되는 재난사항 원내대응 훈련과 관련해 응급환자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따라 도는 원내대응매뉴얼을 개발하고 교육팀을 파견해 올 하반기 중 도내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취약지 응급의료기관 중심으로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9058
  • 기사등록 2017-04-10 08:4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2.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3. 곽미정 박사, 청소년 범죄예방 공로로 법무부 장관 표창 수상 오산시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오산지구위원회(회장 황선명)는 지난 22일 열린 "2025년 정기총회 및 결산보고회"에서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곽미정 박사가 법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김근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위원 및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
  4.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 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
  5.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