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친구들과 함께 읽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줄다리기 - 아태센터, 유네스코가 전해주는 줄다리기 이야기 어린이 도서 발간
  • 기사등록 2017-04-06 10:06:00
기사수정
    국가무형문화재 제75호 기지시줄다리기

[시사인경제]문화재청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는 당진시청과 공동으로 아시아의 줄다리기를 설명하는 어린이 도서 유네스코가 전해주는 줄다리기 이야기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도서는 아태센터가 발간한 유네스코가 전해주는 무형유산 이야기(2013)와 유네스코가 전해주는 전통 공예 이야기(2013)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어린이를 위한 무형유산 도서이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줄다리기 의례와 놀이(2015)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최초의 어린이 도서이기도 하다.

줄다리기는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온 전통놀이로서, 국가와 지역에 따라 줄다리기에 쓰이는 줄 제작 방식부터 줄다리기 하는 방법, 장소, 복장, 의미 등 각자의 특색을 지니고 있다. 이번 도서는 우리나라와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행하는 다양한 종류의 줄다리기 유래와 의미, 방법 등을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풍부한 사진과 삽화를 곁들여 소개하고 있다.

먼저 우리나라의 줄다리기로 국가무형문화재 제75호 기지시줄다리기, 제26호 영산줄다리기와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 삼척기줄다리기, 경상남도 무형문화제 제7호 감내게줄당기기, 제20호 의령큰줄땡기기, 제26호 남해선구줄끗기 등을 소개한다.

동아시아의 줄다리기로는 캄보디아의 테안 프롯과 필리핀의 푸눅, 베트남의 께오 꼬에 대해 소개한다. 책의 마지막에는 우리나라와 동아시아 줄다리기의 다양성과 공통점에 대한 설명과 함께 줄다리기가 놀이의 기능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 간의 화합과 단결을 위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소중한 문화임을 소개하고, 어린이들이 줄다리기를 통해 전통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대한 인식과 공동체 의식 등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태센터는 대한민국 내 문화 분야 최초의 국제기구로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무형유산 보호와 증진활동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지원해왔다. 이 책은 아시아 지역의 무형유산인 ‘줄다리기 의례와 놀이’의 가시성 증진과 대중의 인식, 이해 제고를 위하여 충청남도 당진시와 함께 제작했다.

아태센터와 당진시는 오는 7일에 충남 당진시에서 열리는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 개막식에서 유네스코가 전해주는 줄다리기 이야기 도서 증정식을 가질 예정이다. 도서 증정과 관련된 사항은 전화(☎041-350-3581)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해당 도서가 학습 참고자료 등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전국 국공립 도서관을 비롯하여 일선 학교와 관련 어린이 단체에도 배포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8807
  • 기사등록 2017-04-06 10:0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방안’ 국회 토론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반환공여구역 개발은 ‘희생에 대한 보상’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 ‘투자’”라며 총 3천억 원 규모의 개발기금 조성, 지방도 9개 노선 신설 등 교통인프라 개선, 선제적 규제 개선 등 반환공여구역 개발에 대한 구체적 정책방향을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25일 국회도서.
  2.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3.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