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물의사 등 직업정보 동영상 보며 농업의 꿈 키워요” - 농촌진흥청, 텃밭정원 활동과 연계한 직업소개 동영상 13종 개발·보급
  • 기사등록 2017-04-04 16:25:00
기사수정
    “식물의사 등 직업정보 동영상 보며 농업의 꿈 키워요”

[시사인경제]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시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창의성과 농업의 꿈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농업관련 직업 동영상이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학교 텃밭정원을 활용해 중학생들이 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 효율적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농업 관련 직업동영상 13종을 개발해 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동영상 13편은 ①가드너(정원사), ②육묘재배자, ③농촌지도사, ④친환경농자재개발자, ⑤식물의사, ⑥농업연구사, ⑦농산물도매유통전문가, ⑧화훼 육종 재배가, ⑨식용 꽃 재배 요리사, ⑩플로리스트, ⑪플라워 카페 운영자, ⑫종자 품질 관리사, ⑬화훼가공 디자이너이다.

각 동영상은 텃밭정원 디자인, 씨 뿌리기, 모종 심기, 번식하기, 물주기, 잡초 뽑기, 병해충 방제, 수확, 교배, 씨앗 받기, 요리하기, 창작물 만들기, 판매전략 세우기, 판매하기, 플라워카페 운영하기 등 직접 체험활동과 연계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간접 체험용 자료들이다.

선택한 직업들은 텃밭정원에서 이뤄지는 직접적인 체험활동과의 연관성, 일상생활로의 확대 가능성, 직업을 가지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지적능력, 인성영역의 요소의 교육적 기회 제공여부를 고려해 선정했다.

동영상의 길이는 약 3분으로 친근한 목소리를 가진 곰돌이 선생님이 직업에 대해 소개한다. 시작은 직업의 역할과 필요성, 최근 동향을 본론에서는 직업을 가지기 위해 필요로 한 자질을 3개∼4개로 함축해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듯 설명해준다.

텃밭정원에서 이뤄지는 작업은 텃밭정원을 디자인하고 식물을 길러 수확하는 1차 산업, 수확한 생산물을 활용한 요리·가공·창작활동 등의 2차 산업, 유통·판매·체험교육 등의 3차 산업으로 구분한다. 이 모든 작업들이 서로 어우러지면서 참여 학생들은 6차 산업의 의미를 몸으로 체득할 수 있게 된다.

이 직업소개 동영상은 농촌진흥청 농사로(www.nongsaro.go.kr)의 ‘영농기술-농업기술-농업기술동영상-도시농업-학교교육형’ 메뉴에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농촌진흥청은 개발한 교육콘텐츠 활용을 교육부에 정책 제안했다. 현재 교육부에서 운영 중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종합직업진로정보망(www.career.go.kr)’의 진로동영상-직업정보-농림어업관련직과 진로동영상-기타에서 '농촌진흥청_녹색을 꿈꾸는 직업'으로 제공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 정순진 농업연구사는 “단순히 농업은 힘든 노동이라고만 생각하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학교 텃밭정원에서 그들의 녹색 미래를 꿈꾸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8582
  • 기사등록 2017-04-04 16:2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을지연습" 오산시에 바란다 오늘부터 오산시는 나흘간의 일정으로 ‘2025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적 차원의 비상 대비 훈련이지만, 그 의미와 효과는 결국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의례적 행사에 그쳐서는 안 된다. 오산시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진정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시민 안전...
  2.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3.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