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재해예방 우수 지방자치단체 인센티브 부여한다. - 2016년 재해예방사업 추진실태 점검 결과 우수 지자체 21개 선정
  • 기사등록 2017-04-03 11:40:00
기사수정
    국민안전처

[시사인경제]국민안전처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재해예방사업 실태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시·도 자체점검 결과에 따라 선정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국민안전처에서 전문가와 합동으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추진한 재해예방사업에 대하여 조기 집행, 재해위험 개선효과, 안전관리 대책, 유지관리 실태, 주민의견 반영 여부, 친환경적인 설계 및 공법 적용, 현장시공 상태 등 59개 항목(서면점검항목 38개, 현장점검 항목 21개)으로 점검이 이루어졌다.

점검 결과 2016년에는 16개 시·도, 173개 시·군·구가 재해예방사업에 6421억원을 투자하여 총 1,037개소가 개선되었다.

지자체 사업 점검 결과 전북도, 충남도, 영동군, 청송군, 춘천시, 수원시, 무주군, 광양시 등 21개 지자체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들 지자체는 특히 조기 발주 및 완공, 사업효과 향상, 예산절감, 현장관리 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우수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충북 영동군은 붕괴위험지역 등 진입이 어려운 곳에 드론(무인항공기)을 투입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진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했다.

경북 청송군은 붕괴위험지역 정비를 위해 건축물 보상비로 3천만원의 군비를 추가 확보하여 12개동을 철거했고, 소하천 유지관리를 위해 군비 3억원을 확보했다.

그밖에 춘천시는 소하천 유지관리에, 수원시는 우수저류시설과 연계한 생활환경 개선에, 무주군은 예산절감에, 광양시는 연약지반 처리 공법 변경을 통한 공사기간 단축에 기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민안전처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에 대해서 표창을 수여하고, 이번 점검결과(30%)에 향후 실시하는 ‘2017년 상반기 조기발주 및 완공 등 재해예방사업 추진실태 점검’ 결과(70%)를 반영하여 18개 시·군을 선정, 345억원 규모의 재정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 안영규 재난예방정책관은 “재해예방사업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직결되는 사업으로, 우수사례와 개선사항을 지속 발굴·전파하여 사업의 수준을 높이고 지자체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8419
  • 기사등록 2017-04-03 11:40: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을지연습" 오산시에 바란다 오늘부터 오산시는 나흘간의 일정으로 ‘2025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국가적 차원의 비상 대비 훈련이지만, 그 의미와 효과는 결국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의례적 행사에 그쳐서는 안 된다. 오산시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진정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시민 안전...
  2. 김승원 의원, 용인-과천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예타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수원갑, 경기도당 위원장)은 20일 용인~수원~과천 구간을 잇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열린 2025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 신설사...
  3. 김동연도지사 “하남교산 신도시, 대한민국 대표 ‘AI시티’로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하남 교산 신도시가 대한민국 AI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김동연 지사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속가능 미래도시와 국가 AI 경쟁력 강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AI는 이제 단순한 산업 혁신 도구를 넘어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