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가 소득 올리는 땅콩, 우수한 종자 준비부터 - 농촌진흥청, 다수성·기능성 땅콩 품종 '신팔광' '다안' '흑생' 소개
  • 기사등록 2017-03-28 11:24:00
기사수정
    농가 소득 올리는 땅콩, 우수한 종자 준비부터

[시사인경제]땅콩을 비롯한 견과류가 심혈관 질환예방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견과류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국산 땅콩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규모 땅콩 농가의 출현은 물론, 수량 많고 재배 안정성이 뛰어난 땅콩 품종의 농가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되면서 맛·수량성·건강기능성이 우수하며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농가에서 고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땅콩 새 품종을 소개했다.

땅콩은 비교적 생육기간이 긴 작물로서 4월 하순부터 5월 상순을 파종적기로 볼 때 파종을 위한 종자 준비를 곧 시작해야 한다.

'신팔광' 품종은 10a당 540kg에 이르는 최고 수량 품종이다. 가지수가 많고 반직립 초형이며, 100알 무게가 92g인 대립종이다. 기존 농가에 많이 보급했던 '팔광' 품종을 키는 더 작게, 알은 더 굵게, 포기 내 꼬투리 크기는 더 균일하게 개량한 품종이다.

'다안' 은 가지수가 적음에도 쓰러짐과 병해에도 강한 품종이다. 100알의 무게가 127g이나 되는 극대립 품종으로 수량성은 10a당 500kg에 달한다. 보통 가지수가 적은 품종은 성숙기에 줄기가 웃자라 잘 쓰러지고 병해에도 약해 열매가 충실치 못한 단점이 있지만 '다안'은 이러한 점을 보완했다.

색(色)다른 품종인 '흑생'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는 검정땅콩 품종이다. 그 동안 국산 품종이 없어 외국 도입종을 일부 재배해 왔지만, 일반땅콩보다 알이 잘 영글지 않고 수량성도 낮아 비싼 가격으로 거래됐다.

'흑생'은 껍질이 얇고, 꼬투리수가 많으며 알이 충실히 잘 맺도록 개량했다. 수량성은 일반땅콩 품종인 '대광'과 같은 수준으로 높아져 10a당 425kg 정도이며, 100알의 무게는 69g인 중간 크기의 조숙종이다.

'흑생'의 당지수는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히 낮으며(20 정도), 각종 비타민, 무기질 및 양질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 또한 세포의 활성산소 제거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성분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어 건강 식재료로서 주목받고 있다.

'신팔광', '다안', '흑생' 3품종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031-8012-7285)에 문의하면 분양 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오인석 밭작물개발과장은 “국민 건강에 좋고 맛과 수량성이 우수한 땅콩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농업인의 소득을 높이는데 기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8015
  • 기사등록 2017-03-28 11:2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2.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3.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