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탈북학생 교육경로 및 주요 내용

[시사인경제]교육부는 탈북학생이 우리 사회에 통합된 일원으로 적응하고, 통일 시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하기 위한 『2017년 탈북학생 교육지원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학생은 2,517명으로 재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들이 안정적으로 학교에 적응하여 성장·자립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마련한 『2017년 탈북학생 교육지원 사업』의 중점 추진 과제는 ‘맞춤형 교육 강화’,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교육지원 기반 공고화’로서, 각 과제별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국 등 제3국 출생 학생이 전체 탈북학생의 약 52%를 차지하는 등 한국어 구사 능력이 낮은 제3국 출생 학생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입국초기 교육기관인 삼죽초에 중국어가 가능한 이중언어 강사를 추가 배치하고, 하나원 내 탈북 중·고등학생 교육시설인 하나둘학교에는 중국어 교사를 신규 파견하여 한국어 교육을 강화한다.

정서적으로 불안한 탈북학생에 대한 상담 지원을 위해 전환기 학교인 한겨레중·고에 전문심리상담사를 신규 배치하고, 일반 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학생에 대해서는 하나센터, 상담기관 등 지역별 전문기관과 연계한 심리상담을 실시한다.

학습지도, 심리상담, 문화체험 등 탈북학생 개인의 교육적 수요를 반영한 담임·교과 교사 등의 1:1 멘토링을 지속적으로 실시(2,500여명)하여 맞춤형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자격증 취득, 졸업 후 취업 등을 통한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지원하고자, 구인시장의 수요 및 한겨레고 재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3개 분야(3D 프린터, 용접, 자동차 정비)의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추가로 운영한다.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학생에 대해서는 정책연구학교, 수업연구회 등과 연계하여 시·도교육청별로 진로상담, 직업체험활동 등 맞춤형 진로·직업캠프를 실시한다.

정착기 학교에 편·입학하기 전 탈북학생에 대한 학습지도, 진로·진학 상담 등을 강화하기 위해 하나둘학교 중등교사 파견 인원을 증원한다.

탈북학생 지도교원의 교육역량 제고를 위해 시·도교육청 및 전국 단위의 집합교육과 원격교육을 실시(1,700여 명 대상 예정)하고, 1:1 맞춤형 멘토링 담당 교원에 대해서는 시·도교육청으로 직접 찾아가는 연수를 신규 추진하여 내실있는 멘토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탈북학생이 초기 정착단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일상생활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탈북학생용 초기 정착 매뉴얼’을 개발·보급한다.

이번 사업 계획은 작년 12월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한겨레중·고를 방문하여 실시한 간담회 건의사항 등 탈북학생 교육지원과 관련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서, 이준식 부총리는 “이러한 지원을 통해 탈북학생들이 각계각층에서 인재로 성장해 향후 통일시대에 남북한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7784
  • 기사등록 2017-03-24 09:54: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추석맞이 독거 장애인 선물세트 지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추석을 맞아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풍성한 사랑나눔’을 진행했다. ‘경기 비발디 나눔사업’은 돌아오는 계절마다 우리 이웃들이 도움의 손길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계절 특화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래장...
  2. 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시설 공간재구조화사업 17개 시도의 공간재구조화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리집이 개통한다.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상향 발전에 경기도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한 결과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2024~2028)’과 연계해 공간재구조화사업을 지...
  3. 경기도교육청,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 22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 경기도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21일(토)은 오...
  4. 화성시, 「제 4회 비블리오 배틀」결선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 화성시립도서관이 9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제 4회 비블리오 배틀」 결선 영상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블리오 배틀」이란 책을 뜻하는 ‘비블리오(Biblio)’와 전투를 의미하는 ‘배틀(Battle)’의 합성어로, 도전자가 정해진 시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소개하면 평가단이 함께 읽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