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경기도, 국토부 2016년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최우수 지자체
  • 기사등록 2017-03-23 08:32:00
기사수정
    경기도

[시사인경제]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하는 ‘2016년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수준이 가장 좋은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교통약자 실태조사’는 국토교통부가 전국 17개 시·도(7개 특별·광역시/10개 시·도)를 대상으로 교통약자들이 이동함에 있어 교통환경이 얼마나 안전하고 편안한지 ‘교통복지 수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주요 평가항목은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율(여객시설·교통수단), ▲여객시설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보행자 사고율, ▲저상버스 보급률,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이용률,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교통복지 행정 등이다.

평가 결과 경기도는 총점 80점으로 전국 10개 시도 중 교통복지가 가장 우수한 지자체인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평가항목 중 ‘교통수단 분야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율(2위)’, ‘여객시설주변 접근로 보행환경(2위)’, ‘보행자 사고율(2위)’, ‘특별교통수단 보급률(2위)’, ‘특별교통수단 이용률(3위)’,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2위)’ 등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76.6점으로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은 세종시보다 3.4점이 높고, 53.3점으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한 경상북도 보다 무려 26.7점이 더 높은 수치다.

특히 7개 특별·광역시 중 서울시가 경기도와 같은 80점을 획득해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것을 감안한다면, 경기도는 17개 시도를 다 합해서도 가장 우수한 지자체로 손꼽히게 된 셈이다.

이 같은 성과에 대해 도 관계자는 “그간 휠체어리프트가 장착돼 있는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과 저상버스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운영 등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올해에도 장애인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 168대를 추가 도입하고, 저상버스 도입 확대, 이동편의시설 사전·사후 점검 강화 등을 실시함으로써 교통약자의 복지수준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가 올해 184대의 저상버스를 도에 지원할 예정이고, 도에서도 저상버스 운영비를 도비 및 시군비 포함 대당 500만 원 씩 총 70억여 원을 지원할 방침이어서 교통복지 수준 향상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승호 경기도 교통정책과장은 “경기도는 이번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교통약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7656
  • 기사등록 2017-03-23 08:3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방안’ 국회 토론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반환공여구역 개발은 ‘희생에 대한 보상’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드는 ‘투자’”라며 총 3천억 원 규모의 개발기금 조성, 지방도 9개 노선 신설 등 교통인프라 개선, 선제적 규제 개선 등 반환공여구역 개발에 대한 구체적 정책방향을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25일 국회도서.
  2.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3.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