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블록체인 기술, 농산물 인증분야로 확대도입 검토 - 7일 실국장 회의 통해 블록체인 기술 도정 도입방안 발표
  • 기사등록 2017-03-08 15:18:00
기사수정
    경기도청

[시사인경제]경기도가 차세대 금융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을 농산물 인증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앞서 도는 주민제안 공모사업과 기부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 의지를 밝힌 바 있어 도정 전반에 관련 기술 활용사례가 늘어날 전망이다.

도는 8일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 주재로 실국장 회의를 열고 G마크 인증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은 정보를 특정기관의 중앙 서버가 아닌 P2P 네트워크에 분산시켜 참가자 모두가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기술로 보안성과 투명성이 높다.

도는 시스템 도입으로 경기도지사 인증 농특산물인 G마크 인증과 관련한 소비자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블록체인 시스템 도입 시, 기존에 공개하던 인증정보 외에 농가현황, 소비자의견 등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하고 QR코드로 출력해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특히 농가는 현장사진과 잔류농약, 중금속 검사 등에 대한 검사성적서를 게재하고 소비자는 방문결과와 구매후기 등을 반영하는 등 다방향 소통이 가능해진다.

경기도 농식품유통과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 시 G마크 인증정보에 대한 폭넓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정책에 블록체인 기술을 확대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월 23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6년 따복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블록체인심사’를 통해 전국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정에 활용하고, 올해 중 기부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다고 밝힌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6734
  • 기사등록 2017-03-08 15:1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추진 경기도가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해 발굴과 기록물 정리로 사망 사실이 확인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38명의 유족을 찾는다고 22일 밝혔다.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유족 찾기’ 사업 대상자 38명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선감동 공동묘역 발굴 과정에서 DNA가 검출..
  2. 물향기산악회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물향기산악회는 지난 20일, 오산 강원도민회 회의실에서 제10·11대 회장 이취임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물향기산악회 감사 박민호의 연혁보고를 시작으로, 산악회의 17년 역사를 되짚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2008년, 고(故) 이택삼 초대회장의 헌신으로 첫발을 내디딘 물향기산악회는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가족...
  3. 곽미정 박사, 청소년 범죄예방 공로로 법무부 장관 표창 수상 오산시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오산지구위원회(회장 황선명)는 지난 22일 열린 "2025년 정기총회 및 결산보고회"에서 청소년 범죄 예방과 선도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곽미정 박사가 법무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는 김근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위원 및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
  4. ‘오산 내삼미동' 일원 용도지역 변경 결정고시. 주거·복합시설 개발 경기도는 23일 오산시가 신청한 오산시 내삼미3구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 변경’을 승인하고 이를 도 누리집에 고시했다. 이번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은 오산시 내삼미동 일원 약 15만 2,000㎡의 부지에 1,624세대 4,060명이 거주하는 공동주택과 커머셜프라자, 스포츠클럽, 메디컬센터, 비즈니스클럽 등 복합시설 건축물을 조.
  5. 경기도,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 입주자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한 ‘2026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의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기존주택 전세임대 지원사업’은 입주 대상자가 직접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단독, 다가구, 다세대 등 기존주택을 찾으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직접 임차해 입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