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궁(宮) 프로젝트』 네 번째 이야기 ‘경복궁을 기록하다’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회화 작품전
  • 기사등록 2017-03-08 10:32:00
기사수정
    『궁(宮) 프로젝트』 네 번째 이야기 ‘경복궁을 기록하다’

[시사인경제]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오는 14일부터 26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경복궁의 역사와 현대적 조명을 다룬 전통회화 작품전 ‘경복궁을 기록하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2014년에 시작해 한 해에 궁궐 한 곳씩을 정해 해당 궁의 역사와 장소, 인물, 궁궐의 의미를 현대적 시각에 맞게 해석하는 '궁(宮) 프로젝트 - 5대 궁 이야기'의 네 번째 전시로,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에 이어 올해는 경복궁을 소재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전통회화 전공(지도 권지은 교수) 4학년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참여하여 매년 선정한 궁궐에 대해 전통회화 기법과 재료를 통해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올해는 경복궁의 건축·문화·역사·인물 등 여러 시점에서 바라보고 읽어낸 이야기를 그림으로 소개한다. 조선왕조 근본이념인 유교의 성리학적 사상과 조선 건국 주체의 공로와 업적, 경복궁 안에 지어진 장엄한 건축물과 그곳에서 살았던 인물들이 누렸던 문화가 작품들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전시 구성은 ▲ 왕실에서 발현된 작품을 재현하는 ‘돌아보는 경복궁’, ▲ 경복궁을 소재로 한 작가들의 독창적인 창작 작품을 볼 수 있는 ‘오늘의 경복궁’, ▲ 작품 모사를 통해 전통 계승을 실천한 ’숨 쉬는 경복궁‘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관람객들은 조선의 마지막 어진화사인 김은호가 1935년에 그린 세조 어진 초본을 바탕으로 연구하여 복원한 〈세조 어진 초본 世祖御眞?本〉, 작가 자신을 매개체로 삼아 경복궁의 과거와 현재를 표현하여 역사와의 소통을 풀어낸 〈사필귀정(事必歸正)〉, 창업자인 태조의 위대한 노고와 태평성대를 상징하는 팔준도첩을 연구하여 모사한 〈팔준도첩(八駿圖帖)〉 등 30여 점의 창의적인 작품을 보며 전통회화가 나아가고 있는 새로운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전시 기간 중 방문객들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특히, 14일 오후 3시 열리는 개막식 식전행사에서는 평화를 염원하고 흥을 기원했던 조선 시대 궁중검무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문화재청 ‘문화재지킴이 협약기업’인 신한은행이 후원했다. 참고로, 내년에는 경희궁과 종묘에 관한 이야기로 꾸며진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전통회화 기법과 전통에 바탕을 둔 창작 작업을 통해 전통회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발전을 모색하는 ‘살아있는 전통의 전승과 계승’을 보여줄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2.dadamedia.net/news/view.php?idx=16688
  • 기사등록 2017-03-08 10:3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세금탈루 회피 등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546명 적발 경기도는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31개 시군의 부동산 거짓 신고 의심 사례 3,056건을 특별 조사한 결과, 납세 의무 회피 등의 목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거짓 신고한 546명을 적발해 총 8억 8,9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6일 밝혔다.도는 업·다운 계약 신고, 계약일 거짓 신고, 특수 관계(친인척) 간 매매 신고, 거래 대금 확인 불가 등 거짓 .
  2. 경기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모집 경기도가 임대인 부재로 관리 공백이 발생한 전세사기피해주택의 안전 확보와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8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긴급 관리 지원 사업’ 2차 신청을 받는다. 이번 2차 모집은 1차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피해세대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남은 기간과 예산을 활용해 추진한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1차 모...
  3. 공실 걱정 없는 월세 보장, 안정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택(AD)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거래 위축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달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처가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오산 K-55 미군 전용 렌트하우스 ‘프라운트힐스 오피스텔 분양’이다.프라운트힐스는 입주 수요가 탄탄하고 공실 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